뷰페이지

정윤회 문건 사건 靑 민정서 재조사

정윤회 문건 사건 靑 민정서 재조사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7-05-12 22:36
업데이트 2017-05-13 00: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병우 등 당시 靑 외압 의혹 다룰 듯…박형철 前부장검사, 반부패비서관에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최순실 국정농단 게이트는 물론 서막에 해당하는 정윤회 문건 유출 사건과 관련해 당시 민정수석실의 대응과 검찰 수사 외압 의혹 등을 샅샅이 들여다볼 것으로 12일 알려졌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 뒤 기자들과 만나 “최순실 건도 있고, 정윤회 건도 있고, 세월호 건도 있는데, 일관된 내용은 대통령께서 국정의 중요한 사건에 대해 미진한 게 있는지를 민정(수석실) 차원에서 확인하고 검토하란 말씀”이라고 밝혔다. 전날 문재인 대통령은 수석들과의 오찬에서 국정농단 수사 및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가 미진했던 점을 언급하며 사실상 재수사 및 재조사 검토를 언급했다.

윤 수석은 “세월호 특조위 기한 연장을 못 해 의문이 남았고, 정윤회 문건 당시 (수사가) 잘 풀렸다면 국정농단이 벌어지지 않았을 것이란 아쉬움과 그 처리 과정에서 부당한 행위가 있었던 것 아닌가 하는 국민적 의심이 있는 지점에 대해 살펴봐야 하는 것 아니냐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사실상 ‘검찰에 재수사를 지시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윤 수석은 “검찰 (재수사) 검토 지시와는 상황이 다르다. 전에 민정에서 어떤 일이 있었는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으니 확인하겠다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신설된 민정수석실 반부패비서관에 박형철(49·사법연수원 25기) 전 부장검사를 임명했다. 청와대는 “현역 검사 시절 날카로운 수사로 ‘면도날’로 불릴 만큼 검찰 최고의 수사 능력을 보였다”면서 “첫 반부패비서관에 가장 적합한 인물이며 조사 능력과 반부패 소신이 검증된 인물”이라고 밝혔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7-05-13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