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측 “현명한 헌재 판단 기대…차분히 지켜볼 것”

朴대통령측 “현명한 헌재 판단 기대…차분히 지켜볼 것”

입력 2017-02-28 11:01
업데이트 2017-02-28 11: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통령측, 추가여론전 신중기류…“태극기집회 참석없다”

박근혜 대통령 측은 28일 헌법재판소가 탄핵심판 변론을 마치고 평의 절차에 들어간 것과 관련해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 측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조용하고 차분하게 지켜보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 측의 이런 반응은 헌재가 탄핵안 각하 또는 기각을 결정해주기를 바란다는 희망을 담은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 측 대리인단은 전날 헌재 최종변론에서 국회의 탄핵소추안 의결이 적법하지 못했고, 대통령직 파면을 해야 할 정도로 중대한 법위반이 없었다는 논지로 탄핵 각하·기각을 호소한 바 있다.

박 대통령 측은 검찰과 특검 대면조사 무산에 이어 박 대통령이 헌법재판소 최종변론에 출석하지 않으면서 결과적으로 법 절차를 무시했다는 비판론이 제기되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박 대통령이 당장 언론 인터뷰나 기자간담회 등을 통한 장외 여론전에 나서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법절차에 따른 헌재 최종변론이 종결된 데다 어떤 결정이 나더라도 탄핵 찬반 양쪽 모두 승복해야 한다는 당위론을 수용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도 전날 최종변론 서면진술을 통해 “앞으로 어떤 상황이 오든 소중한 우리 대한민국과 국민을 위해 갈라진 국민의 마음을 모아 혼란을 조속히 극복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같은 맥락에서 박 대통령이 탄핵기각을 주장하는 태극기 집회에 참석하는 게 아니냐는 일각의 관측에 대해서도 박 대통령 측은 확실히 선을 그었다.

한 관계자는 “대통령이 탄핵 관련 집회에 참석하는 일은 없다”고 말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탄핵심판의 마지막 변수로 대통령 자진사퇴설이 거론되지만, 박 대통령 측은 “하야설은 전혀 논의하거나 검토한 바가 없다”고 거듭 단호한 태도를 취했다. 헌재 절차를 끝까지 지켜보겠다는 입장에 변화가 없다는 것이다.

다만, 박 대통령과 달리 대통령 측 대리인단은 선고 전까지 공개활동을 하면서 국회 탄핵소추의 부당성을 알리면서 국회의 탄핵소추 절차가 적법하지 않았고, 대통령 탄핵사유도 부당하다는 논리를 펼 것으로 전망된다.

박 대통령도 전날 서면진술에서 “결과에 대한 정당성 못지않게 과정과 절차가 보장되는 것은 미래와 역사를 위해 바람직하다”고 지적한 바 있다.

같은 맥락에서 헌재 선고를 앞두고 탄핵기각 또는 각하의 정당성을 호소하는 차원에서 박 대통령이 어떤 형태로든 보수결집의 메시지를 내놓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도 나온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