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월호 인양 - 시신 인양x’ 메모… 김기춘 말일까, 靑회의 결론일까

‘세월호 인양 - 시신 인양x’ 메모… 김기춘 말일까, 靑회의 결론일까

이성원 기자
입력 2016-12-07 22:52
업데이트 2016-12-07 23: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영한 비망록 내용 보니

참사 6개월 뒤 10월 27일 기록
‘정부책임, 부담’ 문구 적혀 있고
왼쪽 상단에는 ‘長’ 표시돼 있어


이미지 확대
서울신문이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유가족으로부터 입수한 김 전 수석의 노트. 청와대 내부회의 내용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되는 이 노트에는 2014년 10월 27일 메모한 것으로 기록된 내용 중 ‘세월호 인양 - 시신 인양 X. 정부 책임, 부담’이라는 문구가 담겨 있다.
서울신문이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유가족으로부터 입수한 김 전 수석의 노트. 청와대 내부회의 내용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되는 이 노트에는 2014년 10월 27일 메모한 것으로 기록된 내용 중 ‘세월호 인양 - 시신 인양 X. 정부 책임, 부담’이라는 문구가 담겨 있다.
7일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국정조사 2차 청문회에서는 세월호 침몰 사고 수습과 관련해 고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청와대 내부회의 내용을 메모한 노트가 화두로 떠올랐다.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지 6개월여 뒤인 2014년 10월 27일에 기록된 것으로 표기된 이 노트에는 ‘세월호 인양 - 시신인양 X, 정부책임, 부담’이라는 문구가 적혀 있다. 또 이 메모 왼쪽 상단엔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을 의미하는 ‘長’(장)이라는 글자가 표기돼 있다. 노트는 김 전 수석이 재임 중 수석비서관 회의 등 청와대 내부회의 내용을 메모한 자료로 추정된다.

청문회에서 제기된 2014년 10월은 세월호 실종자 수색 작업을 중단해야 한다는 논의가 오갈 때였다. 당시 김진태 새누리당 의원은 국정감사에서 “하루 수색에 3억 5000만원이 들어간다”며 수색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반면 세월호 실종자가족대책위원회는 지속적인 수색을 요구하던 상황이었다. 그리고 김 전 수석이 이러한 내용을 기록한 27일에는 실종자 수색 지속 여부를 놓고 실종자 가족 대표들이 투표를 했고, 그 결과 ‘지속해야 한다’는 의견이 5표, ‘수색을 중단하고 선체 인양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이 4표였다. 이에 따라 실종자 가족들은 정부에 수색 작업을 계속할 것을 호소했다. 실종자 다수가 제대로 수색하지 못한 4층 좌측 선미 등에 있는데 수색을 중단할 순 없다는 게 그 이유였다.

이날 청문회에서 공개된 김 전 수석의 세월호 인양 관련 메모 내용은 두 가지로 해석된다. 왼쪽 상단의 ‘長’(장)이라는 표시에 미뤄 김 전 실장이 직접 세월호 인양을 반대한다는 뜻을 밝히고 이를 회의의 결론으로 정했을 가능성이다. 다른 하나는 김 전 실장이 다른 참석자들의 의견을 들은 뒤 ‘세월호 인양 불가’를 회의 결론으로 내렸을 가능성이다.

이날 열린 국정조사 2차 청문회에선 이를 놓고 김 전 실장에 대한 집요한 추궁이 이어졌다. 김경진 국민의당 의원은 “(김 전 수석이 적은 내용을 볼 때) 김 전 실장이 ‘시신 인양을 하면 정부 책임과 부담으로 돌아온다’라는 얘기를 했고, 그 내용을 김 전 수석이 받아 적은 것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김 의원은 이어 “어린 아이들이 배 속에 차가운 시신으로 있는데 시신을 인양하는 것이 정부의 부담이 가중된다는 이런 말이 대한민국의 비서실장으로서 어떻게 할 수 있는 얘기냐. 증인은 죽어서 천당 가기 쉽지 않을 것 같다”고 질타했다.

이에 대해 김 전 실장은 “저는 그렇게 이야기한 일이 없다. 그런 생각을 한 적이 없고 그렇게 지시한 적이 없다. 저도 자식이 죽어 있는 상태인데 왜 시신 인양을 하지 말라 했겠느냐. 그렇지 않다”고 거듭 부인했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2016-12-08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