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李총리 “4차혁명 대비하는 정책 수립에 큰 도움”

李총리 “4차혁명 대비하는 정책 수립에 큰 도움”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17-10-25 22:44
업데이트 2017-10-25 23: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션2:미래 교육-협력하는 괴짜 키우기] 각계 오피니언 리더 대거 참석

“1차 산업혁명은 농업노동자의 일자리를 빼앗은 게 아니라 공업노동자로 흡수했다. 더 큰 파급력을 지녔을 것으로 예상되는 4차 산업혁명에서 교육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 정부도 4차 산업혁명위원회를 통해 이 문제에 대해 준비를 하겠다.”
이미지 확대
25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2017 서울미래컨퍼런스’에 참석한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개회식 축사를 하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25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2017 서울미래컨퍼런스’에 참석한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개회식 축사를 하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서울신문이 25일 주최한 ‘2017 서울미래컨퍼런스’에서 축사를 전한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렇게 말하며 “서울미래컨퍼런스가 4차 산업혁명과 일자리에 대한 혜안을 도출해 정부 정책 수립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날 그리스 등 출장 일정 때문에 영상으로 인사말을 전한 이 총리 외에도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성낙인 서울대 총장, 전호환 부산대 총장 등이 참석했다.

김 부총리는 “4차 산업혁명은 거부할 수 없는 시대의 큰 흐름”이라며 “일자리 형태 등에서 커다란 변화가 예상되는데, 이런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자 열린 마음으로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정부는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교육혁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면서 “창의성을 높이고자 융합교육을 확대하고 대학에서는 소프트웨어 교육 등을 강화하는 방향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성 총장은 “대한민국은 1·2차 산업혁명 땐 실패한 나라였지만 3차 산업혁명 이후 도래한 인터넷 시대에는 인터넷 초강국으로 성공을 거뒀다”며 “서울대에서도 자율형 자동차,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 총장은 “유발 하라리 교수에 따르면 아무리 뛰어난 인공지능도 인간의 의식을 가지진 못한다”면서 “기술과 인공지능을 평화적으로 다룰 수 있는 건강한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김영만 서울신문 사장은 이날 개회사에서 “인공지능 시대의 최대 화두는 일자리 감소”라며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혁신의 첨병 역할을 하는 전문가들을 모신 이 자리가 미래에 개인과 기업, 대학들이 어떻게 변해야 하는지 심도 있게 짚어 보는 소중한 자리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2017-10-26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