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독한 현실일지라도 연극은 계속돼야 하니까

지독한 현실일지라도 연극은 계속돼야 하니까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4-11-05 05:00
수정 2024-11-05 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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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릴라 씨어터’ 출연진이 공연 후 관객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류재민 기자
‘게릴라 씨어터’ 출연진이 공연 후 관객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류재민 기자


일자무식에 싸움과는 도무지 어울리지 않는 겁쟁이들이 있다. 소를 키우며 평범하게 살던 청년은 정부군이 소를 약탈해갔다는 이유로 게릴라군이 됐다. 어떤 거창한 대의명분이 있는 것도 아니고 그저 나쁜 정부군을 혼내주려고 게릴라로 살아가는데 제대로 된 무기도 없고 저항할 전술 같은 것도 당연히 없다.

그런 게릴라를 잡겠다고 들이닥치는 정부군 역시 허접하기는 마찬가지. 게릴라에 대한 나쁜 이미지를 가진 채 실전은 초짜인 이들이 정글로 들어왔지만 게릴라를 만나 어쩔 줄 모르고 엉성하기 짝이 없다. 이들의 만남은 어떤 일이 벌어질까.

지난 1~3일 서울 중구 명동예술극장에서는 ‘게릴라 씨어터’ 낭독 공연이 열렸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예술경영지원센터가 올해 처음 개최하는 공연예술축제 ‘대한민국은 공연중’의 ‘별들의 낭독회’ 프로그램이다. 배우 황정민이 직접 연출을 맡고 출연도 한 작품으로 일찌감치 관심을 끌었다.

‘게릴라 씨어터’는 게릴라들에게 연극을 지도했으며 그들에게서 “이 지옥 같은 현실에서 연극마저 없으면 어떻게 하느냐”는 말을 들은 브라질 연극 연출가 아우구스토 보알의 일화를 모티브로 한다. 세상 물정을 모르고 순박하기만 한 게릴라들과 정부군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으로 2013년 서울연극제 ‘희곡아 솟아라’ 당선작으로 세상에 처음 알려졌다.

비행기를 본 적도 없고 가진 것은 나무총뿐이고 세상을 바꾸겠다는 결심으로 게릴라가 된 사람들은 어느 날 정부군이 뿌린 삐라 때문에 마음이 돌아선 마을 사람들에 전전긍긍한다. 글을 모르니 삐라 대신 이들이 선택한 것은 연극. 게릴라들은 사람들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 정부군이 악당으로 등장하는 연극을 준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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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릴라 씨어터’ 출연진이 공연 후 관객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류재민 기자
‘게릴라 씨어터’ 출연진이 공연 후 관객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류재민 기자


목숨이 때때로 위협받는 현실에서 연극을 준비하는 이들의 모습이 참 순하고 귀엽다. 서로 따귀를 때리는 장면, 어떻게 연기하냐고 걱정하다가도 연습에 들어가면 무대 체질임을 보여주는 장면 등이 관객들을 미소 짓게 한다. 따뜻하게 구성된 무대 연출, 이야기를 더 풍성하게 돕는 샌드아트, 작품이 가진 감정 본연에 집중한 낭독 공연이라는 특성이 어울려 관객들도 즐겁게 몰입할 수 있었다.

‘게릴라 씨어터’는 요즘의 전쟁 상황과 맞물려 더 의미 있게 다가오는 작품이다. 전쟁이라는 거대 담론 속에 갇힌 개인이 얼마나 선하고 순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인지, 가까이서 들여다보면 기꺼이 친구가 될 수 있고 누구 하나 소중하지 않은 사람이 없다는 걸 일깨운다. 연극의 장면들이 전장에 나가 있는 청년들이 감히 저항할 수 없는 무기에 스러져가는 현실과 겹치면서 마음도 먹먹하게 만든다.

지난달 시작한 ‘대한민국은 공연중’은 이제 막바지를 향해 가고 있다. 오는 10일까지 극단 파람불의 ‘옥이가 오면’, 안다미로아트컴퍼니의 ‘문’ 등이 관객들과 만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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