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폭파도로에 구덩이 팠다…“단시간에 남침 가능” 현상태

北, 폭파도로에 구덩이 팠다…“단시간에 남침 가능” 현상태

윤예림 기자
입력 2024-11-04 15:43
수정 2024-11-04 1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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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 동해선·경의선에 ‘대전차 구덩이’ 만들어
구덩이 뒤에 흙으로 산 쌓아…높이 11m
軍 “군사적 효용성 없어…바로 메우고 남침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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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동참모본부는 북한군이 지난달 15일 동해선과 경의선 폭파 이후 지난 1일까지 해당 지점에 전차 기동을 차단하기 위해 판 구덩이인 ‘대전차구’와 토산(성토지) 작업을 이어왔다고 4일 밝혔다. 사진은 동해선에 지어진 대전차구와 토산의 모습. 2024.11.4 합동참모본부 제공
합동참모본부는 북한군이 지난달 15일 동해선과 경의선 폭파 이후 지난 1일까지 해당 지점에 전차 기동을 차단하기 위해 판 구덩이인 ‘대전차구’와 토산(성토지) 작업을 이어왔다고 4일 밝혔다. 사진은 동해선에 지어진 대전차구와 토산의 모습. 2024.11.4 합동참모본부 제공


북한이 육로를 폭파한 동해선과 경의선에 전차를 막는 용도의 구조물을 만들었다. 우리 군은 보여주기에 불과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4일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군은 지난달 15일 동해선과 경의선 폭파 이후 지난 2일까지 해당 지점에 매일 각 300~400명의 인원과 중장비를 투입해 작업을 이어왔다.

합참 설명을 종합하면 북한군은 작업을 통해 동해선과 경의선에 나란히 ‘대전차구’(전차의 기동을 차단하기 위해 판 구덩이)를 콘크리트로 만들었다. 대전차구 북측으로 바로 뒤에는 토산(성토지)이 생겼다.

동해선의 대전차구는 좌우 160m, 앞뒤 10m, 깊이 5m이고 대전차구의 북쪽에 만든 토산은 높이 11m로 전해졌다.

경의선의 대전차구는 동해선과 크기가 비슷하고 깊이는 3m 수준으로 더 얕으며, 역시 대전차구 북쪽에 있는 토산은 좌우 120m, 앞뒤 50m, 높이 11m 정도다.

동해선과 경의선 토산 위에는 수목을 식재한 모습이 식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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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동참모본부는 북한군이 지난달 15일 동해선과 경의선 폭파 이후 지난 1일까지 해당 지점에 전차 기동을 차단하기 위해 판 구덩이인 ‘대전차구’와 토산(성토지) 작업을 이어왔다고 4일 밝혔다. 사진은 동해선에 인공기가 게양된 모습. 2024.11.4 합동참모본부 제공
합동참모본부는 북한군이 지난달 15일 동해선과 경의선 폭파 이후 지난 1일까지 해당 지점에 전차 기동을 차단하기 위해 판 구덩이인 ‘대전차구’와 토산(성토지) 작업을 이어왔다고 4일 밝혔다. 사진은 동해선에 인공기가 게양된 모습. 2024.11.4 합동참모본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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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동참모본부는 북한군이 지난달 15일 동해선과 경의선 폭파 이후 지난 1일까지 해당 지점에 전차 기동을 차단하기 위해 판 구덩이인 ‘대전차구’와 토산(성토지) 작업을 이어왔다고 4일 밝혔다. 사진은 경의선에 지어진 대전차구와 토산의 모습. 2024.11.4 합동참모본부 제공
합동참모본부는 북한군이 지난달 15일 동해선과 경의선 폭파 이후 지난 1일까지 해당 지점에 전차 기동을 차단하기 위해 판 구덩이인 ‘대전차구’와 토산(성토지) 작업을 이어왔다고 4일 밝혔다. 사진은 경의선에 지어진 대전차구와 토산의 모습. 2024.11.4 합동참모본부 제공


북한이 지난 1일 동해선 토산 위에 인공기를 꽂고 사진을 촬영한 뒤 곧장 인공기를 철수하는 모습이 우리 군 감시장비에 포착되기도 했다.

이에 대해 합참 관계자는 “북한이 국경선을 주장한 만큼 이곳이 자기 땅임을 보여주기 위한 쇼로 해석된다”며 “사진 촬영을 위해 단시간만 인공기를 걸었던 것으로 본다”고 했다. 경의선에서는 인공기 게양 등은 없었다고 한다.

다만 우리 군은 북한군의 이 같은 작업이 전쟁을 막는 것과는 무관한 것으로 평가하고, 해당 지역 북한군의 동향을 면밀히 감시하고 있다.

북한이 토산을 밀어 대전차구를 메우고 남침 루트를 만드는 것은 짧은 시간에 가능해, 이번에 형성한 구조물은 군사적 효용성이 없다는 것이다.

합참 관계자는 “북한이 주장하는 ‘남북 연결 완전차단’ 조치를 완료했다는 보여주기식 공사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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