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선박·건설용 후판 반덤핑 의혹에 산업부 조사 착수

中 선박·건설용 후판 반덤핑 의혹에 산업부 조사 착수

곽소영 기자
곽소영 기자
입력 2024-10-04 13:36
수정 2024-10-04 1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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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 무역위, 중국의 후판 반덤핑 의혹 조사
현대제철, 지난 7월 중국 후판 업체 제소
최근 중국 건설 시장 침체에 저가로 대량 수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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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당진제철소 후판 생산 모습. 현대제철 제공)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후판 생산 모습. 현대제철 제공)


중국이 자국 내 후판 제품을 과잉 생산해 저가로 수출하면서 국내 기업이 피해를 입고 있다는 후판 반덤핑 의혹에 대해 정부가 조사에 착수했다.

산업통상자원부 무역위원회는 4일 관보 공고를 통해 ‘샤강’을 비롯한 중국 후판 업체들의 반덤핑 의혹에 대해 조사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후판은 두께가 6mm 이상의 두꺼운 철판으로, 선박 제조용이나 건설용 철강재로 주로 사용된다.

앞서 현대제출은 지난 7월 31일 중국 업체들이 저가로 후판을 수출해 피해를 보고 있다며 반덤핑 제소를 제기했다. 중국은 최근 부동산 시장 침체가 장기화되면서 건설 현장에서 수요가 줄어든 후판을 해외에 저가로 대량 판매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의 철강 순수출액은 약 341억 달러(45조 4800억원)로, 역대 수출액이 가장 많았던 2014년 343억 달러에 육박했다. 올해 1~4월 중국의 철강 수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15.1% 증가한 반면 같은 기간 수출 단가는 19.4% 하락했다. 중국으로 급격히 수출 물량을 늘리면서 가격 역시 급락한 꼴이다. 한국철강협회 통계에서는 지난해 우리나라의 중국산 철강재 수입이 873만t으로 집계돼 전년보다 29.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저가 수출에 국내 기업들의 피해 역시 커지고 있다. 국내에서 후판을 생산하는 기업은 포스코와 현대제철, 동국제강 세 곳이다. 이중 중국 기업들을 반덤핑으로 제소한 현대제철은 후판 매출 비용이 약 15%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부는 이날부터 조사를 시작해 3개월의 예비조사 후 본조사 판정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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