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전통 콘텐츠도 세계로… 유인촌 “실효성 있는 육성책 추진”

K전통 콘텐츠도 세계로… 유인촌 “실효성 있는 육성책 추진”

윤수경 기자
입력 2024-08-12 23:43
수정 2024-08-12 2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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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 전통문화기업인 간담회

한복·공예·공연 분야 대표 등 참석
“경쟁력 높여 안정적 성장 기반 마련”

‘전통문화산업 진흥법’ 내달 시행
1차 기본계획 이어 5년 청사진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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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문화산업 진흥법이 다음달 시행을 앞둔 가운데 유인촌(오른쪽)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지난 5일 서울 종로구 한지 문화 홍보관인 한지가헌에서 한지를 매체로 한 사진 작품을 선보이는 김녕만, 김호성 작가의 ‘적막 : Silence’ 전시를 둘러보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전통문화산업 진흥법이 다음달 시행을 앞둔 가운데 유인촌(오른쪽)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지난 5일 서울 종로구 한지 문화 홍보관인 한지가헌에서 한지를 매체로 한 사진 작품을 선보이는 김녕만, 김호성 작가의 ‘적막 : Silence’ 전시를 둘러보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공예) 작가들이 전시회만 하다 보니까 브랜드를 만드는 데까지 가기 어려워요.”

버락 오바마,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부터 베르나르 아르노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 회장까지 유명 인사들이 브랜드 제품을 소장하면서 명성을 얻은 한국 전통 수공예품 브랜드 ‘채율’의 이정은 대표는 전통문화 기업의 어려움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다음달 전통문화산업 진흥법 시행을 앞두고 지난 5일 문화체육관광부가 서울 종로구 한지가헌에서 마련한 전통문화 기업 관계자 간담회 자리에서였다.

채율은 한국 전통 수공예 브랜드 중 명품으로 손꼽힌다. 이 대표는 2008년 미국 뉴욕 명품 거리를 둘러보다 한국적인 것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하고 사업을 시작해 옻칠·나전·칠보 등 공예 작업을 하는 장인 및 작가와 협업하고 있다. 채율은 브랜드를 만드는 데까지 나아갔지만 여전히 대다수 공예 작가들은 작품을 산업과 연계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라는 게 이 대표의 설명이다.

지난해 9월 국회에서 통과된 전통문화산업 진흥법은 한지·한복·전통 가구 등 우리 전통문화산업을 진흥하기 위해 필요한 지원 방안 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문체부는 법 시행에 앞서 분야별권역별 토론회 등을 열어 전통문화 분야 산학연 전문가와 현장 관계자, 일반 국민의 의견을 광범위하게 수렴하고 있다. 간담회 역시 산업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기업인들과 함께 전통문화산업 현황과 과제, 산업 육성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였다. 문체부는 또 법 시행에 맞춰 제1차 전통문화산업 진흥 기본계획을 발표해 향후 5년간 전통문화 진흥과 산업 육성을 위한 청사진을 제시할 계획이다.

간담회에는 이 대표 외에도 걸그룹 블랙핑크의 ‘코첼라 밸리 뮤직 앤드 아츠 페스티벌’ 무대 한복을 디자인했던 장하은 오르디자인하우스 대표(한복 분야), 최영재 천양피앤비 대표(한지 분야) 등이 참석했다. 창업기획자인 허제 엔(N)15파트너스 대표와 김태완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본부장도 자리를 함께했다.

허 대표는 “민간에서도 전통문화 기업들에 어떻게 투자하고 성장시킬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다”며 “문체부가 긴 호흡으로, 민간과 함께 투자하고 혁신적인 모델을 만들어 낸다면 무궁무진한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인촌 문체부 장관은 “전통문화 기업은 산업을 이끌어 가는 핵심 동력”이라며 “기업들이 경쟁력과 매력도를 높여 안정적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현장 목소리를 바탕으로 한 효과적이고 실효성 있는 전통문화산업 육성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공동 기획: 서울신문사, 문화체육관광부
2024-08-13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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