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상품도 1인 가구, 반려견 등 이슈 반영 추세…관광공사, 혁신 관광벤처 140개 사업 선정

여행상품도 1인 가구, 반려견 등 이슈 반영 추세…관광공사, 혁신 관광벤처 140개 사업 선정

손원천 기자
손원천 기자
입력 2024-04-29 11:04
수정 2024-04-29 11:0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미지 확대
제주 협재해변을 걷고 있는 여행객들. 반려동물 인구가 늘면서 보호자와 반려동물이 함께 여행할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하는 여행 플랫폼이 늘고 있다. 서울신문 포토라이브러리.
제주 협재해변을 걷고 있는 여행객들. 반려동물 인구가 늘면서 보호자와 반려동물이 함께 여행할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하는 여행 플랫폼이 늘고 있다. 서울신문 포토라이브러리.
여행 상품에도 초고령 사회, 1인 가구 증가, 인공지능(AI) 등 사회 이슈들이 반영되는 추세다. 액티브 시니어를 위한 여행 상품이 늘고, AI 등 스마트기술 기반의 여행 상품도 선을 보이고 있다. 한국관광공사는 “‘제15회 관광벤처사업 공모전’ 결과 예비관광벤처 30개, 초기관광벤처 70개, 성장관광벤처 40개 등 140개 사업이 최종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 관광공사는 “인구 구조 변화, 인공지능 발달 등 사회적 이슈가 반영된 관광 사업 아이템이 강세를 보였다”고 덧붙였다.

대표적인 관광벤처사업으로는 5060 세대의 여행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한 웰니스 플랫폼 ‘노는법’, 데이터를 활용한 개인 맞춤형 식도락 큐레이션 플랫폼인 ‘오투오’, 국내 무인도 체험프로그램 ‘아일랜두잇’, 실시간 관광정보 유통 커뮤니티 ‘심플’, 스마트 숙박 컨시어지 솔루션 ‘스마트비앤비’, 반려동물 동반 여행상품 플랫폼 ‘반려생활’, 가상현실(AR)기반의 무장애 관광 이동 경로 안내 솔루션 ‘엘비에스테크’ 등이다.

관광을 통한 지역 활성화를 꾀하려는 노력도 눈에 띈다. 강원도 감자 체험을 주제로 한 감자유원지 ‘파머스빌리지’, 제주 로컬 미식여행 ‘어멍소풍’ , 경남 고유자원을 활용한 거리 브랜딩 ‘소리단길’, 전남의 폐가를 활용한 에코뮤지엄 ‘3917마중’ 등이 대표적이다. 외국인 관광객 편의 증대 서비스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수요병합형 공항-도심 연결 모빌리티 서비스 ‘레인포’, 외국인과 함께하는 액티비티 플랫폼 ‘FIP’, 외국인 대상의 캠핑 서비스 ‘K차박’, 의료관광 원스톱 서비스 ‘지오메디’ 등이 인바운드(외국인의 국내 여행) 활성화에 이바지할 사업으로 최종 선정됐다.

선정된 관광벤처 기업에는 최대 1억원의 사업화 지원금과 기업별 맞춤형 진단·컨설팅, 투자유치, 업계 협업·교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공모전 선정 결과는 공모전 누리집(contest.tourbiz.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출산'은 곧 '결혼'으로 이어져야 하는가
모델 문가비가 배우 정우성의 혼외자를 낳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사회에 많은 충격을 안겼는데요. 이 두 사람은 앞으로도 결혼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출산’은 바로 ‘결혼’으로 이어져야한다는 공식에 대한 갑론을박도 온라인상에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출산’은 곧 ‘결혼’이며 가정이 구성되어야 한다.
‘출산’이 꼭 결혼으로 이어져야 하는 것은 아니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