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곳 평가 자체 실시…“도정 목표 구현에 방점”
강원도청 전경. 강원도 제공
도는 최근 출자출연기관 운영심의회를 열고 출자출연기관 17곳에 대한 경영평가를 갖기로 결정했다고 13일 밝혔다. 이에 따라 도는 이달 중 경영평가단을 꾸려 다음 달부터 6월까지 평가를 진행하고, 7~9월에는 경영 컨설팅, 교육 등의 사후 조치를 한다.
평가단 구성부터 평가, 사후 조치까지 모두 도가 직접 수행한다. 도는 도정 운영 방향에 부합하는 맞춤형 평가가 이뤄지기 위해 평가 주체를 바꿨다. 도는 올해 평가에서 도정이 중점을 두고 있는 긴축재정과 ESG 경영 항목의 배점을 전년보다 높였고, 정보보안 관리 항목을 신설했다.
김종우 도 재정관리팀장은 “민선 8기 도정 가치를 반영하기 위해 전문기관 위탁에서 직접 평가로 전환한다”며 “이를 통해 매년 지출되던 용역비 1억 5000만원도 절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자체 평가로 인해 약화할 수 있는 전문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경영평가단 16명 전원은 교수, 변호사, 회계사 등 외부 전문가로 구성한다.
5개 등급으로 나뉘는 평가 결과는 기관별 예산 지원, 임직원 보수 책정하는 데 활용된다. 3년 연속으로 평가 결과가 낮은 기관에 대해서는 경영진단이 이뤄진다.
이희열 도 기획조정실장은 “민선 8기 도정 목표를 현장에서 얼마나 구현했는지에 대해 방점을 두고, 경영평가 강화를 통해 출자출연기관의 책임경영 체제를 확립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