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10대 도시 중 1위
‘릴스’ 영상 조회수 4배로
서울시가 운영하는 인스타그램에서 조회수 1위를 차지한 ‘보랏빛 남산서울타워 미디어파사드’ 콘텐츠. 서울시 제공
서울시 인스타그램은 2014년 6월 개설한 이후 2017년 구독자 10만명을 넘겼고, 7년 만인 올해 9월 45만명을 달성했다. 일본 모리기념재단의 세계도시 종합경쟁력 평가에서 1위를 차지한 영국 런던의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2만 4000명)의 19배 규모다. 2위 뉴욕(21만명), 3위 도쿄(17만명), 4위 파리(33만 3000명)보다도 압도적으로 많다.
시는 시청시간이 짧은 숏폼 영상 콘텐츠인 ‘릴스’ 게시물을 늘리고 수요가 많은 정보 전달에 주력한 점이 팔로워 수를 늘리는 데 톡톡한 역할을 했다고 보고 있다. 올해 1~10월 서울시 인스타그램의 릴스 게시물 총조회수는 1127만회로, 지난해 같은 기간(275만 회)의 4배가 넘는다.
올해 인스타그램 조회수에서 1위를 차지한 콘텐츠는 지난 6월 ‘보랏빛 남산서울타워 미디어파사드’다. 이는 방탄소년단(BTS) 데뷔 10주년 기념행사인 ‘BTS 페스타’를 앞두고 게재돼 큰 호응을 얻었다. 2위는 올해 처음 개최한 ‘한강 불빛 공연–드론라이트쇼’를 안내한 영상이다.
최원석 시 홍보기획관은 “유익한 시정 정보 제공뿐 아니라 재미와 감동도 함께 나누는 소통공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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