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위아가 현대차그룹의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독립법인인 슈퍼널과 함께 UAM 착륙 시스템 개발에 나선다. 민항기와 군용 항공기의 착륙장치를 개발하며 쌓은 노하우를 UAM 착륙장치 개발에 적극 활용한다는 복안이다.
현대위아는 18일 경기 성남 서울공항에서 슈퍼널과 ‘UAM 착륙 시스템 개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이날 밝혔다.
협약식에는 현대차·기아 AAM본부장 겸 슈퍼널 대표이사인 신재원 사장과 정재욱 현대위아 사장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현대위아는 프로토타입과 양산형 UAM에 사용하는 ‘휠 타입 착륙 시스템’을 개발해 슈퍼널에 공급하기로 했다. 이어 2028년 하반기 미국 연방항공청(FAA)에서 항공기의 비행 안전성을 검증하는 감항 인증을 받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대위아는 전기식 수직 이착륙 UAM에 적합한 전기식 제동장치 및 제어장치를 채택하고, 주요 부품에 이중화 설계 기법을 적용해 안정성과 신뢰도를 확보할 계획이다.
또 착륙 시스템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감시해 유지 보수 비용을 크게 줄이는 ‘헬스 모니터링’도 국내 최초로 적용할 예정이다.
현대위아는 이번 업무협약을 발판으로 지역간 항공모빌리티(RAM) 착륙 시스템 개발까지 나선다는 계획이다.
현대위아 관계자는 “UAM과 같은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서 현대위아의 기술력을 알릴 수 있게 돼 기쁘다”면서 “지속적인 연구 개발로 글로벌 최고 수준의 항공기 착륙 시스템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위아와 슈퍼널 관계자들이 18일 경기 성남 서울공항에서 UAM 착륙 시스템 개발 업무협약을 맺은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신재원(왼쪽부터) 현대차‧기아 AAM본부장 겸 슈퍼널 대표이사, 정재욱 현대위아 사장, 브루노 스파놀리니 미카에르 사장.
현대위아 제공
현대위아 제공
현대위아는 18일 경기 성남 서울공항에서 슈퍼널과 ‘UAM 착륙 시스템 개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이날 밝혔다.
협약식에는 현대차·기아 AAM본부장 겸 슈퍼널 대표이사인 신재원 사장과 정재욱 현대위아 사장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현대위아는 프로토타입과 양산형 UAM에 사용하는 ‘휠 타입 착륙 시스템’을 개발해 슈퍼널에 공급하기로 했다. 이어 2028년 하반기 미국 연방항공청(FAA)에서 항공기의 비행 안전성을 검증하는 감항 인증을 받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대위아는 전기식 수직 이착륙 UAM에 적합한 전기식 제동장치 및 제어장치를 채택하고, 주요 부품에 이중화 설계 기법을 적용해 안정성과 신뢰도를 확보할 계획이다.
또 착륙 시스템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감시해 유지 보수 비용을 크게 줄이는 ‘헬스 모니터링’도 국내 최초로 적용할 예정이다.
현대위아는 이번 업무협약을 발판으로 지역간 항공모빌리티(RAM) 착륙 시스템 개발까지 나선다는 계획이다.
현대위아 관계자는 “UAM과 같은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서 현대위아의 기술력을 알릴 수 있게 돼 기쁘다”면서 “지속적인 연구 개발로 글로벌 최고 수준의 항공기 착륙 시스템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