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9일 중국 저장성 항저우 e스포츠 센터에서 열린 항저우 아시안게임 e스포츠 리그 오브 레전드(LoL)에서 금메달을 딴 한국 ‘제우스’ 최우제, ‘카나비’ 서진혁, ‘쵸비’ 정지훈, ‘페이커’ 이상혁, ‘룰러’ 박재혁, ‘케리아’ 류민석이 시상대에 올라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연합뉴스
아시안게임 기간동안 수만 명의 중국 젊은이들이 e스포츠 경기를 관람하고자 항저우로 몰려왔다. 부모와 함께 온 어린 자녀들도 많았다. 이러한 열기 덕분에 e스포츠는 이번 아시안게임에서 유일하게 추첨 방식으로 경기 입장권을 판매했다.
항저우 e스포츠 센터에서 판매된 e스포츠 관련 제품은 며칠 만에 동이 났고, 최근 중국 소셜미디어(SNS))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회자된 주제 역시 e스포츠였다.
지난 2일 중국 대표팀이 e스포츠 ‘도타2’에서 금메달을 따자 같은 날 중국 탁구팀의 금메달 소식을 제치고 웨이보(중국판 엑스)에서 최고 화제로 등극했다. 지난달 28일에는 리그 오브 레전드(LoL) 준결승에서 중국 대표팀이 한국에 0-2로 지자 중국 누리꾼들은 SNS에서 강한 실망감을 표출했다.
SCMP는 “베이징이 게임 산업에 적대적 태도를 갖고 있음에도 e스포츠가 이번 아시안게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종목 가운데 하나로 부상했다”며 “중국 대표팀이 e스포츠 7개 경기 가운데 4개의 금메달을 가져가면서 중국 온라인 게임 팬들의 사기가 높아졌다”고 전했다.
e스포츠는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시범종목으로 지정됐고 항저우 대회에서 처음 정식 종목이 됐다.
한국 e스포츠 대표팀의 김정균 ‘리그 오브 레전드’ 감독이 지난달 29일 항저우 아시안게임 결승전에서 선수들에게 작전 지시를 내리고 있다. 연합뉴스
올해 들어 중국 게임 매출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2021년 단속 이전 성장은 보이지 못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항저우는 지역 경제를 살리고자 e스포츠 대회에 투자를 늘리고 있다. 지난해 11월 항저우 당국은 연간 1억 위안(약 186억원)을 비디오 게임과 e스포츠에 투자하겠다고 발표했다. 항저우 e스포츠 센터는 텐센트와 넷이즈가 후원하는 e스포츠 대회를 개최했다. 아시안게임이 끝난 뒤에도 이 흐름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e스포츠 경기를 보기 위해 11살 아들을 데리고 항저우를 찾았다는 자오정제씨는 SCMP에 “시대가 변했다. 내 아들은 내가 어렸을 때보다 더 흥미로운 세상을 만나고 있다”며 “아들이 방과 후 온라인 게임을 하는 것을 허용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