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가 아직 중국 일대일로 구상에서 탈퇴할지 여부를 결정하지 않았다는 AFP 통신의 보도가 있어 이를 반영해 11일 오전 10시 30분쯤 업데이트합니다.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가 인도 뉴델리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리창 중국 총리와 회담하며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육해상 실크로드) 사업 탈퇴 계획을 설명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이탈리아 매체를 인용해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멜로니 총리는 전날 리창 총리와의 양자 회담에서 프로젝트 중단 의사를 전달했다. 다만 멜로니 총리는 일대일로에서 탈퇴하더라도 중국과의 경제 협력 증진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은 유지할 계획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중국 외교부의 발표에선 이탈리아 측이 사업 탈퇴 의사를 전했다는 언급은 빠진 채 “양국이 대화와 협력을 강화하길 희망한다”는 메시지만 부각됐다. 이탈리아 총리실 역시 회담 이후 낸 성명을 통해 “양국은 내년에 20주년을 맞는 글로벌 전략적 파트너십을 공유하고 있으며, 이는 모든 공동 관심 분야에서 우정과 협력의 증진을 위한 등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AFP 통신은 멜로니 총리가 아직 일대일로 탈퇴를 결정한 것은 아니라면서 “이탈리아가 일대일로를 탈퇴하더라도 중국과의 관계가 위태로워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사실 방점을 어디에 찍느냐의 차이일 뿐, 이미 일대일로에서 탈퇴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음을 엿볼 수 있다.
블룸버그 통신은 이탈리아가 중국의 무역 보복을 우려해 일대일로 탈퇴 계획을 중국 측에 어떻게 전달할지 장기간 고민해 왔다고 보도했다. 실제로 이탈리아 주재 중국 대사는 이탈리아가 사업에서 탈퇴할 경우 이탈리아에 “부정적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2019년 주세페 콘테 총리 시절 주요 7개국(G7) 중 유일하게 일대일로 사업에 참여한 이탈리아는 사업 5년 차를 앞둔 오는 12월 22일까지 갱신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상황이다. 그 때까지 중국에 참여 종료 의사를 통보하지 않으면 내년 3월에 사업 참여 기간이 5년간 자동 연장된다.
일대일로는 중국과 중앙아시아, 유럽을 육상과 해상으로 연결해 거대한 경제권을 만든다는 구상이다. 시진핑 국가주석이 집권 초반인 2013년 8월 글로벌 프로젝트로 발표했다.
그러나 이탈리아 정치권에선 일대일로 사업의 효과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꾸준히 나왔다. 안토니오 타야니 부총리 겸 외무장관도 지난 2일 중국 측 요청으로 베이징에 가기 직전 일대일로 사업이 “우리가 기대한 결과를 가져오지 못했다”며 부정적 평가를 했다.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일대일로 협정 체결 후 오히려 대중 무역적자가 늘었다고 보도했다.
일각에선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이탈리아가 어정쩡한 태도를 보이다 노선을 변경한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지난 7월 멜로니 총리가 백악관을 예방했을 때 조 바이든 대통령이 탈퇴할 것을 강하게 압박했다는 얘기도 들려왔다. 물론 이탈리아 측은 미국과는 상관없이 독자적으로 결정할 것이라고 반박해 왔다.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가 지난 9일(현지시간) 인도 뉴델리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도중 리창 중국 총리와 손을 맞잡고 있다.
뉴델리 신화 연합뉴스
뉴델리 신화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멜로니 총리는 전날 리창 총리와의 양자 회담에서 프로젝트 중단 의사를 전달했다. 다만 멜로니 총리는 일대일로에서 탈퇴하더라도 중국과의 경제 협력 증진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은 유지할 계획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중국 외교부의 발표에선 이탈리아 측이 사업 탈퇴 의사를 전했다는 언급은 빠진 채 “양국이 대화와 협력을 강화하길 희망한다”는 메시지만 부각됐다. 이탈리아 총리실 역시 회담 이후 낸 성명을 통해 “양국은 내년에 20주년을 맞는 글로벌 전략적 파트너십을 공유하고 있으며, 이는 모든 공동 관심 분야에서 우정과 협력의 증진을 위한 등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AFP 통신은 멜로니 총리가 아직 일대일로 탈퇴를 결정한 것은 아니라면서 “이탈리아가 일대일로를 탈퇴하더라도 중국과의 관계가 위태로워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사실 방점을 어디에 찍느냐의 차이일 뿐, 이미 일대일로에서 탈퇴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음을 엿볼 수 있다.
블룸버그 통신은 이탈리아가 중국의 무역 보복을 우려해 일대일로 탈퇴 계획을 중국 측에 어떻게 전달할지 장기간 고민해 왔다고 보도했다. 실제로 이탈리아 주재 중국 대사는 이탈리아가 사업에서 탈퇴할 경우 이탈리아에 “부정적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2019년 주세페 콘테 총리 시절 주요 7개국(G7) 중 유일하게 일대일로 사업에 참여한 이탈리아는 사업 5년 차를 앞둔 오는 12월 22일까지 갱신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상황이다. 그 때까지 중국에 참여 종료 의사를 통보하지 않으면 내년 3월에 사업 참여 기간이 5년간 자동 연장된다.
일대일로는 중국과 중앙아시아, 유럽을 육상과 해상으로 연결해 거대한 경제권을 만든다는 구상이다. 시진핑 국가주석이 집권 초반인 2013년 8월 글로벌 프로젝트로 발표했다.
그러나 이탈리아 정치권에선 일대일로 사업의 효과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꾸준히 나왔다. 안토니오 타야니 부총리 겸 외무장관도 지난 2일 중국 측 요청으로 베이징에 가기 직전 일대일로 사업이 “우리가 기대한 결과를 가져오지 못했다”며 부정적 평가를 했다.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일대일로 협정 체결 후 오히려 대중 무역적자가 늘었다고 보도했다.
일각에선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이탈리아가 어정쩡한 태도를 보이다 노선을 변경한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지난 7월 멜로니 총리가 백악관을 예방했을 때 조 바이든 대통령이 탈퇴할 것을 강하게 압박했다는 얘기도 들려왔다. 물론 이탈리아 측은 미국과는 상관없이 독자적으로 결정할 것이라고 반박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