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기생충 덕에 ‘세계 최강’ 된 K라면… 1~7월 수출 ‘사상 최대’

BTS·기생충 덕에 ‘세계 최강’ 된 K라면… 1~7월 수출 ‘사상 최대’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3-09-01 10:08
수정 2023-09-01 1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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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청, 1~7월 라면 수출액 5억弗 첫 돌파
영화 ‘기생충’·아이돌 ‘BTS’ 효과 인기 절정
농심·삼양라면, 해외 생산시설 증설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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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면 수출 실적
라면 수출 실적
국산 라면 수출액이 올해 1~7월 사상 처음으로 5억달러를 돌파했다. K라면이 출시 60주년을 맞아 전 세계에서 절정의 인기를 누리게 된 것이다.

관세청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올해 들어 7월까지 누적 라면 수출액은 5억 2202만 9000달러로 집계됐다. 기존 최대액이었던 지난해 1~7월 수출액 4억 4334만 1000달러에서 1년 새 17.7% 증가했다. 연간 기준으로 지난해 7억 6543만달러를 기록했는데, 올해 사상 처음으로 10억달러를 돌파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올해 1~7월 라면 수출량은 13만 4790.5t으로 2015년 3만 304.7t에서 8년 만에 4.4배 규모로 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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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라면 인기 절정’… 1~7월 수출액 5억달러 첫 돌파
‘K라면 인기 절정’… 1~7월 수출액 5억달러 첫 돌파 서울 하나로마트 양재점에서 장을 보러온 시민이 라면을 고르는 모습. 올해 1~7월 라면 누적 수출액이 사상 최대치인 5억 2202만 9000달러를 기록했다. 2023. 9. 1. 연합뉴스
한국 라면이 인기를 끌게 된 배경으로는 K영화·K드라마·K팝 등 K콘텐츠의 전 세계적인 인기가 꼽힌다. 먼저 2020년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과 아카데미 작품상·감독상 등 4개 부문을 휩쓴 영화 ‘기생충’에 농심 짜파게티와 너구리를 섞어 만든 ‘짜파구리’가 등장한 것이 K라면이 전 세계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게 된 출발점이 됐다.

이후 방탄소년단(BTS) 지민이 라이브 방송 등에서 삼양식품 불닭볶음면을 먹는 모습이 화제가 됐고, 같은 BTS 멤버 뷔가 tvN 예능프로그램 ‘서진이네’에서 라면을 끓이는 모습도 K라면 인기 상승에 촉매제가 됐다. 코로나19 시대를 겪으며 간편식 시장이 확대된 것도 K라면 인기에 한몫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해외 각국에서 K라면 수요가 늘면서 각 라면업체는 생산시설 증설에 나섰다. 농심은 지난해 미국 2공장을 완공해 공급량을 확대했고, 2025년에는 미국 3공장을 착공한다. 삼양식품은 지난해 5월 수출용 제품을 전담 제조하는 밀양공장을 준공한 데 이어 올해는 이 공장 부지에 2공장을 신설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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