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평균 24대…하루 평균 273분 지연
도착시간 기반 출발시간 배정으로 전환
관련국 협의로 장거리 운항에 처음 적용
여름 휴가철을 맞은 27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출국장에서 이용객들이 전광판을 보고 있다. 2023.7.27. 연합뉴스
16일 국토교통부는 베트남 다낭으로 가는 항공기 출발 지연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키는 신(新)항공교통 흐름관리를 전날부터 정식 운영한다고 밝혔다.
베트남 다낭행 항공편은 코로나가 한창인 2021년 일 평균 0.3대까지 떨어졌지만, 올해 들어 계속 늘면서 7월 기준 일 평균 24.4대로 코로나 전인 2019년 대비 회복률이 80%를 넘어섰다.
그러나 운항 지연이 반복되면서 항공사와 여행객이 큰 불편을 겪었다. 다낭행 항공편 지상 지연 시간은 하루 평균 273분으로 항공기 1편당 최소 12분에서 최대 100분까지 늦어졌다.
출발 지연의 원인은 한국~베트남 항로상에 있는 일본, 대만, 홍콩, 중국 등 4개 국가의 관제기관이 항로 교통량 조절을 위해 항공기 간 간격을 일정 시간 설정해둬서다.
중국 산야에서 홍콩 5분 분리, 홍콩에서 대만 5분 분리, 대만에서 일본 10분 분리, 일본에서 한국 13분 분리 등 각 국의 분리 간격이 추가 적용돼 우리나라 마지막 항공기는 최대 312분까지 지연됐다.
베트남 다낭행 항공편 일평균 교통량. (자료=국토교통부 제공)
이는 도착공항과 공역의 상황을 판단하고 최적화된 이륙시간을 산출한 뒤 항공기 출발 허가를 발부해 불필요한 지연을 줄이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다낭행 항공기 평균 지상 지연을 항공기 1대당 11.9분에서 3.4분으로 약 70% 이상 줄였다.
새로운 항공교통 흐름관리 기법이 장거리 운항에 적용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해당 기법은 항공편이 많고 여러 국가의 공역을 거칠 경우 관련 국가와 협의를 통해 적용된다.
국토부는 지난 5월부터 7월까지 시범 운영했고, 전문가 검증을 거쳐 정식 운영하게 됐다. 지상 대기가 줄며 연료소모를 연간 1억 4500만원 감축할 것으로 추산된다.
유경수 국토부 항공안전정책관은 “앞으로도 항공기 지연이 많은 국제노선에 항공교통 흐름관리를 적극 개선하여 항공이용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우리 국적기들의 정시운항률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