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첵·퀴즈 포인트 ‘짠테크’… 은행 플랫폼 승자는?

출첵·퀴즈 포인트 ‘짠테크’… 은행 플랫폼 승자는?

황인주 기자
황인주 기자
입력 2023-05-17 18:30
수정 2023-05-18 0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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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대 은행 월간 이용자 4094만명
카뱅 등 인터넷전문은행엔 밀려
사용자 친화도 떨어진단 지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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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들의 비대면 거래 전장인 온라인 플랫폼 경쟁이 치열하다.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도 예금, 대출 등 업무를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는 플랫폼 사용자를 늘리기 위해 출석체크를 하면 포인트를 주는 등 애플리케이션(앱)에 한 번이라도 더 접속하도록 유도하는 전략을 쏟아내고 있다. 다만 아직은 사용하기가 불편하다는 반응이 많고 이에 따라 빅테크에도 밀리는 분위기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 등 5대 시중은행의 앱 월간이용자수(MAU)는 지난 3월 말 기준 4094만명으로 집계됐다. 국민은행의 스타뱅킹 MAU가 1119만명으로 1000만명이 넘어 가장 많았고 신한은행 쏠(940만)이 뒤를 이었다. 농협은행의 NH스마트뱅킹은 770만명을 기록했고, 핵심 서비스를 응축한 별도 앱인 올원뱅크는 342만명 수준이다. 우리은행의 우리원뱅킹은 702만명으로 지난해 말(732만명)보다 감소했다. 하나은행 하나원큐는 이용자가 꾸준히 느는 추세로 563만명 수준이다.

고객이 실제 앱을 얼마나 사용하느냐를 보여 주는 MAU는 앱의 경쟁력을 보여 주는 성장 지표 중 하나다. 다만 빅테크 바탕의 인터넷전문은행이 앞서 가고 있다. 카카오뱅크의 1분기 평균 MAU는 1630만명, 토스(토스뱅크 포함)는 1510만명 수준이다.

은행들은 빅테크보다 앞서 나가기 위해 플랫폼에 출석체크를 하거나 간단한 퀴즈를 맞히고 광고를 보면 포인트를 주는 ‘짠테크’ 마케팅 등을 늘리는 식으로 앱 활성화에 사활을 걸고 있다.

다만 은행들이 앱에 너무 많은 기능을 탑재하면서 사용자 친화도는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은행앱은 마치 미로 같다. 원하는 서비스를 찾으려면 한참을 헤매야 한다”는 반응이 일반적이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기능에 따라 앱을 나누면 소비자가 여러 앱을 받아야 하고, 기능을 한데 모으면 화면 구성이 복잡해지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2023-05-18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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