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컴퍼니’ SK텔레콤, 이프랜드 글로벌 출시
각사 플랫폼·기술기업 선언 뒤 체질 개선
‘디지코’ KT는 IDC, IPTV 플랫폼 수출
‘U+ 3.0’ LG유플러스, XR로 중동 진출
SK텔레콤 외국인 모델들이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소셜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를 소개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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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은 메타버스 서비스인 이프랜드를 북미, 유럽, 중동, 아시아 49개국에 동시에 출시한다고 23일 밝혔다. 대표적인 ‘미래 먹거리’로 주목받는 메타버스 사업으로 처음 해외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는 데에 의미가 크다.
이프랜드 글로벌 버전은 영어, 중국어, 일본어를 지원하며, 안드로이드와 iOS(아이폰) 해당 국가 앱스토어에 이날 동시에 출시된다. 기존 앱으로 국내외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한국에서 설치한 이프랜드 앱도 해외에서는 ‘글로벌 설정’으로, 국내에선 ‘한국 설정’으로 실행된다.
SK텔레콤 관계자는 “메타버스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 첫 사례라 구체적인 매출 목표는 세우지 못한 상태”라면서 “한국, 글로벌 두 버전으로 출시되지만 반응이 좋은 국가는 버전을 따로 개설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프랜드 누적 사용자 수는 연초 300만명이었지만 지난 3분기 1280만명으로 수직상승했다. SK텔레콤은 이프랜드 글로벌 버전 출시로 누적 사용자 수가 더 가파르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임승혁(오른쪽) KT 디지털&바이오헬스사업단장이 데이비드 리우(가운데) 손드 헬스 최고경영자와 짐 하퍼 최고운영책임자와 원격 전략 파트너십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KT 제공
KT 제공
통신사가 해외에 수출하는 사례는 최근에 들어서야 속속 나타나고 있다. KT는 2020년 우즈베키스탄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사업에 진출하고 IPTV 최초로 태국 3BB TV에 플랫폼을 수출하며 글로벌 진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최근엔 미국의 손드헬스, 뉴로시그마 등 기업에 잇달아 투자하며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해외 시장에 진출했다.
지난 3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MWC 2022’ 행사 중 진행된 자인그룹과 LG유플러스 업무협약식에서 황현식(왼쪽) LG유플러스 대표, 말렉 함무드 자인그룹 최고투자책임자(CIO)가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LG유플러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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