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충남도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구기자차 해외수출 시장개척을 위해 지난 5월 23일부터 6월 8일까지 만 19세 이상 홍콩 소비자 300명을 대상으로 2차연도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 결과, 홍콩 소비자의 구기자차에 대한 인지도와 구매의향은 각각 63.0%와 74.3%로, 국내 59.8%와 53.0% 보다 높았다.
홍콩 내 주요 소비자층은 ‘여성’, ‘30대’이며, ‘교육 수준이 높은 소득 중위층’으로 나타났다.
구기자차 구매 요인 1순위는 건강(62.1%)이 차지했으며, 인지평가도도 건강·기능에 좋을 것(75.4%)이란 응답이 가장 많았다.
반면, 구기자차 음용 경험은 56.3%, 구매 경험 43.3%로 1순위 녹차(음용 87.7%, 구매 79.0%)와 비교했을 때 낮은 수준을 보였다.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성공적인 홍콩 수출길을 열기 위한 방안으로 ‘여성과 건강’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봤다.
이와 함께 다른 과일 차와 혼합을 통한 새로운 맛의 변화를 도모하고, 간접적으로는 약재가 아닌 음료로서의 맛을 강조하는 전략적 접근도 강조했다.
홍콩 내에서 2020년 이후 코로나19 확산 기간 동안 건강과 웰빙이 트렌드로 자리잡은 뒤 유기농 페퍼민트와 카모마일 등 건강 기능에 초점을 맞춘 브랜드가 수요 시장을 견인했기 때문이다.
기술원 관계자는 “홍콩의 시장 분위기를 고려할 때 향후 구기자차 제품 생산 시 다른 과일차와 혼합해 직접적인 맛의 변화와 약재가 아닌 음료로서의 맛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며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개발이 수출 성공의 열쇠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