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최대 250만대 판매 예상
창문형·이동식 신제품도 출시
경남 창원 LG전자 공장에서 직원이 ‘LG 휘센 타워 에어컨’ 신제품의 품질을 점검하고 있다.
LG전자 제공
LG전자 제공
LG전자는 이달부터 경남 창원 에어컨 생산라인을 완전 가동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삼성전자도 지난 2월부터 에어컨 생산라인을 최대치로 돌리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올여름 평균 기온은 평년(23.4~24.0℃)보다 높을 것으로 관측된다. 이에 업계에서는 2020년 역대 최장 기간의 장마로 연간 200만대 판매 수준으로 주춤했던 에어컨 수요가 되살아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에어컨 시장은 날씨와 긴밀히 연동되는 만큼 올여름 2017년 폭염 당시 최대치였던 연간 250만대 판매 수준을 다시 찍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이후 재택근무, 온라인 수업 등이 활발해지며 방마다 에어컨을 놓으려는 수요도 늘어나 창문형이나 이동식 등 일체형 에어컨이 틈새시장으로 커지고 있다. 2020년 14만대였던 일체형 에어컨 시장의 규모는 지난해 30만대까지 성장한 것으로 추정된다. 가전업계 관계자는 “1인 가구 증가에 더해 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며 실외기를 설치하긴 어려우나 방마다 에어컨을 놓으려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면서 일체형 에어컨 비중이 전체 에어컨 시장의 10%까지 커졌다”고 말했다.
이에 대기업들도 관련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LG전자는 최근 제습 기능을 기존보다 60% 강화하고 소음을 줄인 이동식 에어컨을 출시한 데 이어 상반기 중 국내용 창문형 에어컨을 2012년 이후 10년 만에 다시 내놓을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첫선을 보였던 창문형 에어컨 ‘윈도우 핏’의 2022년형 제품을 이르면 이달 중 선보일 계획이다.
2022-04-18 1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