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정부 제재에 車 기업들 동참
크림반도 합병 때보다 적극적
바이든, 기시다에게 ‘감사 서한’
도요타 로고
도요타는 공급 문제로 러시아 서부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의 생산을 중단한다고 3일 발표했다. 완성차의 러시아 수출도 중단한다. 도요타는 2007년 러시아에서 생산을 시작했으며 지난해에는 캠리, 라브4 등 약 8만대를 현지에서 만들었다. 러시아에는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 외에도 모스크바 등에 168개의 판매·서비스 거점이 있다.
혼다도 물류 대란 가능성을 우려해 러시아 수출을 일시 중단하고 있다. 이 외에도 마쓰다는 자동차 부품의 러시아 수출 중단을, 미쓰비시자동차는 모스크바 근교에 있는 합작 공장의 생산 중단을 각각 검토하고 있다.
일본 기업이 이처럼 러시아와 잇따라 손절하는 것은 일본 정부가 미국과 발맞춰 러시아 제재에 앞장서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중국의 대만 침공 가능성을 연상시킨다며 적극적으로 제재할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하야시 요시마사 외무상은 이날 “(러시아의) 폭거에는 큰 대가가 따른다는 것을 보여 주고 싶다”고 말했다.
실제로 일본 정부의 대처는 2014년 러시아의 크림반도 합병 때보다 적극적이고 신속하다. 지난달 23일 러시아 정부와 정부기관이 발행하는 새 국채의 자국 내 발행 및 유통을 금지시키며 첫 제재안을 발표한 데 이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실제 침공한 다음날인 25일에는 반도체 등 러시아 수출 규제로 제재 수위를 올렸다. 이어 27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자산 동결 제재안을 발표했고, 이날 러시아를 지원하는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벨라루스 대통령의 자산 동결 제재안도 추가했다.
일본의 적극적인 제재 동참을 계기로 미국과 일본은 더욱 끈끈해졌다. 앞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달 28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에게 러시아를 상대로 강력한 제재를 해 줘 감사하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2022-03-04 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