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감나는 달 표면 위해 뿌린 것은…‘고요의 바다’ VFX·미술 비결

실감나는 달 표면 위해 뿌린 것은…‘고요의 바다’ VFX·미술 비결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2-01-24 13:19
수정 2022-01-24 1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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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신철 VFX 슈퍼바이저·이나겸 미술 감독 서면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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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요의 바다’의 시각효과를 담당한 김신철 슈퍼바이저는 “(드라마 속 장면이) CG라는 것은 알지만 그게 중요하지 않을 느낌과 리듬을 갖췄다는 평가가 최고의 찬사였다”고 돌이켰다. 넷플릭스 제공
‘고요의 바다’의 시각효과를 담당한 김신철 슈퍼바이저는 “(드라마 속 장면이) CG라는 것은 알지만 그게 중요하지 않을 느낌과 리듬을 갖췄다는 평가가 최고의 찬사였다”고 돌이켰다. 넷플릭스 제공
한국에서 만든 첫 우주 SF 시리즈 ‘고요의 바다’는 실감나는 달 모습과 섬세한 기지 표현으로 화제가 됐다. 관련 노하우도 국내에 거의 없는 상황에서 드라마는 한국의 발전된 시각효과(VFX·visual effects) 기술과 미술 수준을 보여주었다는 평을 받았다. VFX를 담당한 김신철 웨스트월드 수퍼바이저와 미술을 책임진 이나겸 감독에게 작업의 비밀을 들었다.

●흙+모래+시멘트…먼지 뒤집어 쓴 스태프·배우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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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FX에는 프리프로덕션 및 후반 작업, 촬영까지 총 1년 10개월의 시간이 걸렸다. LED월을 비롯한 최신 기술을 활용한 촬영 장면. 넷플릭스 제공
VFX에는 프리프로덕션 및 후반 작업, 촬영까지 총 1년 10개월의 시간이 걸렸다. LED월을 비롯한 최신 기술을 활용한 촬영 장면. 넷플릭스 제공
김 슈퍼바이저와 이 감독이 달 표현 구현을 구현하기 위해 참고한 것은 아폴로 11호 촬영 이미지와 ‘퍼스트맨’ 등 헐리우드 영화들이다. 김 슈퍼바이저는 “광활하면서 메마른 달 표면은 다른 영상들을 기준으로 각종 문서에 서술된 표면의 성분과 특징들을 파악해 컴퓨터로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미국항공우주국(NASA)의 근접 촬영 사진도 참고했다.

극 중에는 대원들이 달을 걷는 장면도 나온다. 이를 위해 달 표면 흙의 재질과 최대한 비슷한 것을 공수했다. 이 감독에 따르면 한국건설연구원이 만든 월면토와 유사한 흙에 검은색 모래와 푹신한 느낌을 위해 시멘트를 섞어 뿌렸다. 이 때문에 먼지가 많이 일었다는 이 감독은 “스태프는 보호 안경과 마스크 두개가 필수였고, 먼지를 뒤집어 쓴 배우들 헬멧도 닦아야 했다”며 “촬영을 위해 달 지면에 찍힌 스태프들 발자국을 미술팀이 우르르 올라가 계속 지울 수 밖에 없었다”고 돌이켰다.

●배경 띄운 LED월 활용…월수는 실제 물관으로
김신철(왼쪽) VFX 슈퍼바이저와 이나겸 미술 감독. 본인 제공
김신철(왼쪽) VFX 슈퍼바이저와 이나겸 미술 감독. 본인 제공
블루스크린 대신 더욱 자연스러운 표현을 위해 최신 기술인 LED월을 활용했다. LED 패널을 벽처럼 쌓아 영상을 실시간으로 카메라, 포커스 움직임과 동기화시켜 실제 배경으로 촬영하도록 만들어주는 기술 전체를 ‘버추얼 프로덕션’이라 부른다. 김 슈퍼바이저는 “블루스크린 등은 일단 찍고 이후에 작업을 했다면 LED월은 현장에서 감독·배우·스태프들이 실시간으로 보면서 촬영이 가능하다”며 “의견을 나누면서 보다 적극적으로 확신을 갖고 할 수 있다”고 장점을 설명했다.

달의 물에 노출된 사람들이 물을 토해내는 장면은 특수효과팀이 개발한 물관을 이용해 배우들이 직접 뱉으며 촬영했다. 이후 물 양 조절은 VFX 작업을 거쳤다. 김 슈퍼바이저는 “배우의 연기가 좋은 타이밍에 물이 모자라거나 과하면 적당하게 추가하거나 줄였다”고 덧붙였다.

●세트는 부피감있게…장비는 아날로그 느낌으로
이나겸 감독은 “달에 착륙선이 불시착한다는 설정 때문에 좌석, 기내 부착물 등 우주선 내부의 소품 등이 떨어지지 않게 매우 단단히 결합했다”고 설명했다. 넷플릭스 제공  
이나겸 감독은 “달에 착륙선이 불시착한다는 설정 때문에 좌석, 기내 부착물 등 우주선 내부의 소품 등이 떨어지지 않게 매우 단단히 결합했다”고 설명했다. 넷플릭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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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요의 바다’ 속 발해기지 내부. 이나겸 감독은 “대부분 유명 SF영화들이 제작비가 엄청나고 완성도가 뛰어나 비교될 것을 생각하니 전처럼 즐길 수 없었지만 어색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미술이었다는 얘기 만은 듣고 싶었다”고 돌이켰다. 넷플릭스 제공
‘고요의 바다’ 속 발해기지 내부. 이나겸 감독은 “대부분 유명 SF영화들이 제작비가 엄청나고 완성도가 뛰어나 비교될 것을 생각하니 전처럼 즐길 수 없었지만 어색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미술이었다는 얘기 만은 듣고 싶었다”고 돌이켰다. 넷플릭스 제공
총 2700평에 달하는 세트는 가까운 미래의 우주 기지를 연상시킨다. 미술팀은 발해 기지에서 거대한 복도의 문이나 통제실, 저장고, 메인 랩실 등 문과 벽의 부피감에 신경을 썼다. 여닫을 때의 속도와 문의 두께감으로 견고함을 표현했다. 이 감독은 “우주선·기지·달 지면 세트에서는 촬영장비 이외에 와이어 크레인, 선박이나 항공기 같은 큰 규모 세트 움직임을 컨트롤할 수 있는 장치인 ‘김블’, 살수 시스템, 고소작업대 등의 특수·대형 장비가 차지한 공간이 많았다”며 “장비들의 이동 반경을 고려해야 좋은 그림을 만들어 낼 수 있었다”고 돌이켰다.

장비와 세트 내부 기기들은 최대한 아날로그 느낌을 살렸다. 이 감독은 “군대 장비처럼 투박하지만 튼튼하고 물건은 아날로그로 만들어야 고장률이 낮을거라는 자문을 받았다”며 “절벽의 통신판넬이나 기지 곳곳 버튼들은 아날로그함과 투박함을 고려했다”고 했다. 여기에 홀로그램 테이블, 우주복에 부착된 디지털 웨어러블을 추가했다.

●“최고 수준 SF 작품·더 다양한 이야기 나올 발판”

김 슈퍼바이저는 ‘고요의 바다’의 도전에 대해 “영역 확장과 가능성 발견”이라며 “이어지는 리얼리티 SF 영화 또는 시리즈는 더욱 다양한 이야기를 할 수 있게 되리라 생각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 감독은 “‘고요의 바다’는 주어진 예산 안에서 최고의 퀄리티를 내보려 노력한 결과”라며 “벌써 2년 전 작업이고 현재 제작 혹은 후반 작업 중인 최고 수준의 SF 작품이 연이어 공개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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