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배운 어린이, 자기조절력 높고 문제행동 적어” 英연구

“태권도 배운 어린이, 자기조절력 높고 문제행동 적어” 英연구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2-01-10 13:58
수정 2022-01-10 1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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英초등생 240명 무작위로 두 그룹 나눠
11주간 태권도-일반체육수업 진행 비교
태권도 배운 쪽이 자기조절력↑·문제행동↓

태권도
태권도
태권도를 배운 아동들이 다른 체육수업을 받은 아동들에 비해 자기조절력이 높고 문제적 행동은 낮게 나타났다는 영국의 연구 결과가 나왔다.

최근 뉴스메디컬 보도에 따르면 영국 서리대학교의 심리학 강사 테리 응-나이트 박사가 이끄는 연구팀은 7~11세 초등학생 240명을 대상으로 한 태권도 수업 결과를 미국심리학회 저널 ‘발달심리학’(Developmental Psychology)에 발표했다.

자기조절력은 자신의 감정과 행동, 인지를 관리하고 고치는 능력으로, 긍정적인 정신건강 및 높은 학업성취도와 관련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구팀은 영국 초등학교 4개 학년 8개 학급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학생들을 무작위로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은 주 2회 45분씩 태권도 초급반 수업을 받게 했고, 나머지 절반은 같은 시간 일반 체육수업을 받게 했다. 수업은 총 11주에 걸쳐 진행됐다.

실험 전과 후 학생들에게 자기조절력과 관련된 행동을 얼마나 중시하고 기대하는지 등을 설문조사하고, 교사를 통해 각 학생이 교내 생활 중 보인 의식적 통제나 충동적 행동 등을 통해 자기조절력을 평가하도록 했다.

또 컴퓨터를 이용해 자기조절력을 측정하는 평가도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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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권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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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주 동안의 수업이 다 끝난 뒤 각 그룹의 학생들을 살펴본 결과 태권도 수업을 받은 학생들은 교사평가에서 일반 체육수업을 받은 학생들보다 문제 행동이 적었고, 주의력 통제를 비롯한 의식적 통제도 더 나은 것으로 평가됐다.

컴퓨터 스크린상에서 자극 방향을 주변의 방해 자극을 무시하고 바르게 가려내는 ‘플랭커 태스크’(Flanker Task) 평가에서도 태권도 수업을 받은 학생들이 더 나은 결과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단기간의 표준 태권도 수업이 학생들로 하여금 자기조절에 더 높은 가치를 두도록 만들었으며, 자기조절력을 향상하고 행동장애 증상을 줄여준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응-나이트 박사는 “아동의 자기조절력이 향상되면 개인과 사회에 상당한 이득이 된다는 연구가 있지만, 이를 달성하는 방법에 대해선 명확한 연구가 없었다”면서 “이번 연구 결과는 학교 수업에 (태권도 등) 동양 전통무예를 포함하는 것이 학생에게 자기조절력을 가르치고, 이를 발휘하도록 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줬다”고 했다.

이어 “전통무예는 많은 아동들에게 인기 있는 과외 활동이지만 교내 수업에선 아직까진 제한적으로 활용되고 있을 뿐”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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