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의 습작, 찰나의 기록

일상의 습작, 찰나의 기록

이순녀 기자
이순녀 기자
입력 2021-10-13 21:00
수정 2021-10-14 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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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재영 개인전 ‘생활의 발견’

자신만의 ‘수묵 가로 획선의 중첩’ 방식
현대인의 일상을 현대적 동양화로 재현
회화·벽화 등 65점, 20년 작업 고스란히
이번엔 코로나 시대 반영 신작도 선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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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재영 작가가 전시장 벽면에 수묵으로 그린 대형 벽화 ‘시티스케이프’ 앞에 서 있다. 위태롭게 쌓인 택배 상자들과 화물차를 통해 코로나19 팬데믹 시대 도시의 일상을 담았다.  성곡미술관 제공
민재영 작가가 전시장 벽면에 수묵으로 그린 대형 벽화 ‘시티스케이프’ 앞에 서 있다. 위태롭게 쌓인 택배 상자들과 화물차를 통해 코로나19 팬데믹 시대 도시의 일상을 담았다.
성곡미술관 제공
마스크를 쓰고 걸어가는 시민들, 도로를 가득 메운 자동차들, 등교하는 학생들…. 한지에 수묵채색으로 도시의 익숙한 풍경과 군상을 재현하는 민재영의 회화는 가까이 가면 흐릿하고, 멀어질수록 또렷하다. 우리가 무심히 반복하는 일상도 그렇게 한 발 떨어져서 보면 그 안에 숨겨진 무수한 의미들을 새롭게 발견할 수 있다고 말하는 듯하다.

서울 종로구 성곡미술관에서 열리는 ‘민재영: 생활의 발견’은 전통 동양화 매체로 현대인의 평범한 일상을 그려 온 작가의 20년 작업을 한자리에서 보여 주는 전시다. 동양화와 서양화의 경계를 허물고자 다양한 재료와 기법을 실험했던 1990년대 말 초기작부터 ‘수묵 가로 획선의 중첩’이라는 그만의 독특한 표현법을 발견하고 다채롭게 변용해 온 최근작까지 회화, 드로잉, 벽화 등 65점을 펼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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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크를 쓴 사람들을 그린 ‘내일이 오기 전’(2021).  성곡미술관 제공
마스크를 쓴 사람들을 그린 ‘내일이 오기 전’(2021).
성곡미술관 제공
민재영의 회화를 특징짓는 가로선 작업은 오래된 TV나 영화, 액정 디스플레이 등에서 기계 오류로 인해 가로로 선이 생기면서 이미지가 뭉개질 때 나타나는 화면과 유사하다. 동양화의 기본 필법인 가로중봉선과 채색의 필획을 겹쳐서 이런 효과를 낸다. 한지에 선붓으로 일정 간격의 가로 먹선을 긋고, 그 위에 목탄으로 밑그림을 그린 뒤 원색으로 짧고 긴 획선을 덧입혀 면과 형태를 완성하는 방식이다. 종이에 스며든 수묵의 자연스러운 번짐이 가로선 효과와 겹쳐 화면 안 풍경과 인물은 흐릿하고, 모호하다.

전시장에서 만난 작가는 “기억 속 이미지 처럼 잔상이 남고 유동적인 화면을 고민하다 가로선 방법을 찾았다”면서 “도시의 흔한 일상을 미디어의 한 장면처럼 보여 주는 내 작업 주제와 잘 맞는다”고 설명했다. 밑그림을 그리기 전 사진 자료를 모은다. 눈에 들어오는 장면을 촬영하거나 영화나 보도 사진에서 아이디어를 얻는다. 때로는 단체 모델을 섭외해 특정한 장면을 연출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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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복을 입은 학생들을 부감 시점으로 표현한 ‘기말시험종료’(2009). 성곡미술관 제공
교복을 입은 학생들을 부감 시점으로 표현한 ‘기말시험종료’(2009).
성곡미술관 제공
작품 소재를 고르는 기준은 누구나 체험하고 공감하는 도시인의 전형적인 생활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위에서 내려다본 부감 시점으로 표정이 보이지 않는 인물들은 도시의 익명성을 강조하고, 출퇴근 시간의 교통 정체 상황을 재현한 그림은 복잡한 대도시의 단면을 드러낸다.

이번 전시에선 코로나19 상황을 반영한 신작들을 선보인다. 출강하는 학교의 온라인 줌 강의를 듣는 학생 10명의 모습을 그린 ‘회의실’과 마스크를 쓴 사람들로 화면을 구성한 ‘내일이 오기 전’은 동시대의 일상을 충실히 기록하는 풍속화의 구실을 한다.

전시장 1층 한쪽 벽면에 그려진 벽화 ‘시티스케이프 2021’도 눈길을 끈다. 가로 11m, 세로 3m의 벽면 전체에 무너져 내릴 듯 쌓여 있는 택배 상자들을 그렸다. “코로나19로 온라인 쇼핑과 택배가 한층 일상화한 풍경을 담아 보고 싶었다”는 작가는 “택배 상자의 위태로운 모습과 흘러내린 먹 자국이 택배 노동자들의 고단한 현실과 닮아 있다”고 말했다. 전시는 11월 28일까지.

2021-10-14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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