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진짜 나사 풀린 軍 경계감시장비… 철책 귀순 문책 안 한다

진짜 나사 풀린 軍 경계감시장비… 철책 귀순 문책 안 한다

이주원 기자
입력 2020-11-26 22:42
업데이트 2020-11-27 01: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3일 北주민이 최전방 철책 넘을 때
감지유발기 부품 나사 풀려서 벨 안 울려
軍, 외형만 점검… 부품 확인 규정은 없어

중부전선 전방 일반전초(GOP) 철책에 과학화 경계시스템이 설치돼 있다. 철책에는 광망이 촘촘히 붙어 있어 절단하거나 구부리면 상황실에 비상벨이 울리도록 돼 있다. 철 기둥 위로는 150㎝의 ‘감지 브래킷’과 24㎝의 ‘감지 유발기’가 설치됐다. 두 장비 안에도 광망이 통과해 장비에 압력을 가하면 광망을 눌러 반응하게 된다. 육군 제공
중부전선 전방 일반전초(GOP) 철책에 과학화 경계시스템이 설치돼 있다. 철책에는 광망이 촘촘히 붙어 있어 절단하거나 구부리면 상황실에 비상벨이 울리도록 돼 있다. 철 기둥 위로는 150㎝의 ‘감지 브래킷’과 24㎝의 ‘감지 유발기’가 설치됐다. 두 장비 안에도 광망이 통과해 장비에 압력을 가하면 광망을 눌러 반응하게 된다.
육군 제공
지난 3일 강원 동부전선에서 발생한 ‘철책 귀순’ 사건 당시 과학화 경계감시장비인 광망(철조망 감지센서) 경보음이 울리지 않은 건 핵심 장비의 나사가 풀려 있었기 때문으로 확인됐다.

군 당국은 강원 동부전선 일반전초(GOP)에서 기자단을 대상으로 A씨가 철책을 넘을 때 과학화 경계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았던 배경을 약 한 달 만인 지난 24일 공개했다.

철책에는 촘촘한 그물망 형태의 광망이 붙어 있어 광망을 구부리거나 일정 수준 이상의 하중이 가해지면 신호에 변화가 생겨 자동으로 비상벨이 울린다. 또 철책 기둥 위로는 Y자 모양의 감지 브래킷(벽이나 기둥에 돌출돼 축 등을 받치는 도구)과 감지 유발기가 설치돼 있어 무게가 실리면 비상벨이 울린다.

그러나 A씨는 철책이 아닌 철 기둥을 타고 올라가 광망을 피했고, 철책을 넘으며 감지 유발기에 올랐지만 작동하지 않았다. 감지 유발기 내부 나사가 느슨한 상태로 풀려 있어 압력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 것이다. 군은 장비가 설치된 지 5년이 지난 데다 강한 바람 등으로 나사가 느슨해진 것으로 보고 있다. 점검 매뉴얼상 장비 내부를 확인하는 내용도 없었다.

또 A씨가 이용한 철책 기둥에는 브래킷도 없었다. 북한군 침투가 쉬운 곳이 아니기 때문에 브래킷이 없었다는 게 군 당국의 설명이다.

군은 이번 사건이 ‘작전 실패’는 아니라고 판단, 문책은 하지 않기로 했다. 지형 여건상 철책 현장에서의 신병 확보는 어려웠지만, 민간인 출입통제선 안에서 검거하는 ‘종심작전’으로 성공했다는 것이다.

군 당국은 다른 감지 유발기 일부에서도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 것을 확인하고 나사가 풀릴 수 없는 감지 유발기 설치를 추진하기로 했다.

강원 동부전선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20-11-27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