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과방위 국감, 옵티머스 투자 전파진흥원 前 기금본부장 불출석

과방위 국감, 옵티머스 투자 전파진흥원 前 기금본부장 불출석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0-10-22 10:04
업데이트 2020-10-22 10: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과방위, 과기정통부 종합 감사
“수사 중” 불출석 사유서 제출

이미지 확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빨간불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빨간불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 사기 사건 당시 기관 돈 수백억을 투자해 징계를 받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기금운용본부장 최모씨(1급)가 억대 연봉을 그대로 받고 있는 것은 물론 서울로 ‘휴양성 파견’까지 갔던 것으로 드러났다.

사진은 14일 오전 나주시에 위치한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의 모습.2020.10.14/뉴스1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가 2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종합 국정감사에 참고인으로 출석을 의결한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의 최남용 전 기금운용본부장이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하고 국감장에 나오지 않는다.

과방위는 지난 15일 여야 합의로 최 전 본부장을 국감 참고인으로 채택한 바 있다. 하지만 최 전 본부장은 국회에 “현재 옵티머스 펀드투자 건과 관련해 서울중앙지검으로부터 수사를 받는 대상자로서 부득이 참석할 수 없게 됨을 혜량하여 주시길 바란다”며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다.

전파진흥원은 2017년 6월부터 2018년 3월까지 옵티머스에 670억원을 투자했다가 규정 위반 사실이 드러나 투자를 철회했다. 과기부 감사에서는 전파진흥원이 옵티머스에 투자한 670억원에 옵티머스가 자체 확보한 자금까지 더해 748억원을 투자했다는 감사보고서가 작성됐다. 또 일각에서는 전파진흥원 투자금액이 1000억원에 달한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지난 16일에는 검찰이 전파진흥원 경인본부와 옵티머스 펀드를 판매한 대신증권 본사 등을 압수수색했다. 경인본부는 최 전 본부장이 현재 본부장을 맡고 있는 곳이다. 검찰은 정영제 전 옵티머스 대체투자부문 대표가 전파진흥원의 투자를 끌어내고자 최 전 본부장에게 금품을 제공했다는 관련자 진술을 확보해 압수수색에 나섰다.

이와 관련해 지난 13일 과방위의 전파진흥원 대상 감사에서도 국민의힘 허은아 의원이 “해당 본부장은 정 전 대표와 함께 가족 해외여행을 다닐 정도로 친밀한 관계를 유지한 것으로 전해진다”고 유착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