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어처구니없는 독감백신 상온 노출 사태

[사설] 어처구니없는 독감백신 상온 노출 사태

입력 2020-09-22 22:46
업데이트 2020-09-23 01: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보건 당국이 인플루엔자(독감)와 코로나19가 동시에 유행하는 이른바 ‘트윈데믹’을 막기 위해 예년보다 많은 예산을 투입한 독감백신 무료 접종사업이 중단되는 황당한 사건이 벌어졌다. 의료기관으로 배송하던 13~18세 접종 물량 500만 도즈(일회 접종분) 가운데 일부가 상온에 노출돼 백신의 효과뿐만 아니라 안전성에 문제가 제기된 것이다. 이 같은 사실을 발견한 당국은 그제 밤늦게 전격적으로 접종 사업을 중단했고, 그 사실을 투명하게 밝혔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어제 기자회견에서 안전성과 효능을 면밀히 따져 2주 뒤에 폐기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백신은 생물학적 제제여서 섭씨 2~8도 정도의 냉장 상태에서 옮겨져야 그 효능이 유지된다. 그런데 차량에서 차량으로 옮겨지는 유통 과정에서 상온에 노출됐다니 지탄이 쏟아지는 것은 당연하다. 어렵게 생산된 백신이 유통 부실로 폐기될 위기에 처했다니 안타까운 일이다. 결국 13~18세 청소년들의 접종 일정 등 11월까지 접종을 완료하려던 일정에 차질이 빚어지게 됐다. 민간 계약자의 부실한 일처리를 질병관리청이 제대로 잡아냈다는 것은 의미가 있지만, 해당 백신을 폐기해야 한다면 그 후과가 적지 않은 것이 문제다.

‘무료 독감백신’은 국민의힘이 ‘독감백신을 전 국민에게 접종하자’고 해 여론의 주목을 받았다. 빚을 내 4차 추가경정예산까지 편성한 마당이니 전 국민에 대한 통신비 2만원 지원보다는 ‘전 국민 무료 독감백신 접종’이 낫다는 것이다. 정부 등은 이미 독감백신 생산이 완료돼 어렵다는 입장이었는데, 이번 백신 상온 노출로 분량이 더 줄어들 가능성이 생겼으니 안타깝다. 국회는 어제 4차 추경을 처리하면서 독감백신 무료 접종 대상에 취약계층 105만명을 추가했다. 폐기하고 다시 조달해야 하는 경우와 맞물려 독감백신 물량을 확보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관리도 철저히 해야 한다.

2020-09-23 3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