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 엄마도 교수 아빠도 없는데… 나에게 가족은 어떤 의미인가요

장관 엄마도 교수 아빠도 없는데… 나에게 가족은 어떤 의미인가요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20-09-09 17:32
수정 2020-09-10 0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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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튜브 ‘가족특강’ 시리즈 출간

영화와 고전으로 바라본 가족들
소유욕과 상호 집착 결정체이자
살육 불사하는 드라마 주인공도
서로 북돋는 관계로 재구성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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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기생충’은 현대 사회의 극심한 계층 격차를 그린다. 가족은 내부에서 갈등하고, 다른 가족과 부딪쳐 또 다른 갈등이 만들어지기도 한다.  CJ 엔터테인먼트 제공
영화 ‘기생충’은 현대 사회의 극심한 계층 격차를 그린다. 가족은 내부에서 갈등하고, 다른 가족과 부딪쳐 또 다른 갈등이 만들어지기도 한다.
CJ 엔터테인먼트 제공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은 계급과 빈부격차를 높이와 냄새 등 여러 상징으로 나타냈다. 너무나 잘 만든 영화를 뒤로하고 극장 문을 나서며 품게 되는 감정은 찜찜함이다.

고전평론가 고미숙은 이 찜찜함을 ‘가족’이라는 키워드로 풀어낸다. 부유하건 가난하건 똘똘 뭉쳐 남을 밀어내는 영화 속 가족의 모습이 우리를 불편하게 한다는 것이다.

출판사 북튜브는 영화와 고전 등으로 가족을 바라본 ‘가족특강’ 시리즈를 최근 출간했다. 영화 ‘기생충’, 중국 근대 소설가 루쉰,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사마천의 ‘사기’로 가족을 해석한다.
최근 출간한 ‘가족특강’ 시리즈는 영화를 비롯해 루쉰의 소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사기’에 등장하는 가족의 모습으로 지금 우리의 가족을 분석한다. 북튜브 제공
최근 출간한 ‘가족특강’ 시리즈는 영화를 비롯해 루쉰의 소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사기’에 등장하는 가족의 모습으로 지금 우리의 가족을 분석한다.
북튜브 제공
고 평론가는 ‘기생충과 가족, 핵가족의 붕괴에 대한 유쾌한 묵시록’에서 소유욕과 서로에 대한 정서적 집착만을 지닌 채 살아가는 영화 속 주인공들이 우리 시대 자화상이라고 설명한다. 가족의 이익과 서로에 관한 집착만을 키우기보다 구성원들이 세상을 향해 나아가도록 응원해 주는 관계로 가족 윤리를 재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인문학 공동체 문탁 네트워크 이희경 활동가는 ‘루쉰과 가족, 가족을 둘러싼 분투’에서 가족의 위기를 지적한다. 몰락한 집안의 아들이자 아버지의 병환으로 가족의 삶을 짊어져야 했고 원치 않는 결혼을 했던 루쉰의 삶이 그의 첫 소설 ‘광인일기’에 투영된 과정을 짚어 간다. 그리고 1920년대부터 시작해 1960년대에 완성된 지금의 한국 가족의 이미지가 서서히 해체하는 중이라고 설명한다.

남산강학원 신근영 연구원은 ‘안티 오이디푸스와 가족, 나는 아이가 아니다’에서 가족의 의미를 되묻는다. 그는 사랑과 보살핌의 공간으로 여겨지는 가족이 사실은 우리를 주저앉히는 것 아니냐는 질문을 던진다. 철학자 질 들뢰즈와 펠릭스 가타리의 ‘안티 오이디푸스’를 통해 가족이 자본주의 원동력으로 작동하고, 현대인이 개인의 욕망을 가족 속에 가둔다고 설명한다.

‘사기와 가족, 고대 중국의 낯선 가족 이야기’는 고대 가족으로 눈을 돌린다. 우리가 생각하는 가족의 모습과 달리 사기에 등장하는 가족은 막장 드라마 주인공으로 손색이 없다. 춘추전국시대 첫 패자 제환공의 선대왕인 양공의 치정과 형제들 간의 살육전을 시작으로 가족의 의미를 묻는다. 그는 가족의 현실을 직시해야 비로소 다른 가족을 구성할 가능성도 있을 것이라고 강조한다.

이번 기획은 지난해 남산강학원과 감이당에서 진행한 가족특강 전체 6강 가운데 4강이다. 출판사 측은 나머지 2강인 ‘소세키와 가족’, ‘카프카와 가족’을 곧 출간한다고 밝혔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20-09-10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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