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심상정 “류호정 고된 하루…원피스 입고 싶어지는 아침”(종합)

심상정 “류호정 고된 하루…원피스 입고 싶어지는 아침”(종합)

최선을 기자
입력 2020-08-06 10:12
업데이트 2020-08-06 10: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의당 류호정 의원 국회 복장. 뉴스1 연합뉴스
정의당 류호정 의원 국회 복장. 뉴스1 연합뉴스
“원피스, 수많은 직장인이 사랑하는 출근룩
개성 있는 의정활동 잘하도록 응원해 달라”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지난 4일 국회 본회의장에 분홍색 원피스를 입고 등원해 논란이 된 가운데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갑자기 원피스가 입고 싶어지는 아침”이라고 언급했다.

심 대표는 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어제 류 의원이 고된 하루를 보냈다”면서 이렇게 밝혔다.

그는 “원피스는 수많은 직장인들이 사랑하는 출근룩”이라면서 “국회는 국회의원들의 직장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회의원들이 저마다 개성있는 모습으로 의정활동을 잘할 수 있도록 응원해 달라”면서 “다양한 시민의 모습을 닮은 국회가 더 많은 국민을 위해 일할 수 있다”고 썼다.

앞서 류 의원의 복장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지지자를 중심으로 도를 넘는 비판이 쏟아졌다. 페이스북 ‘더불어민주당 100만 당원 모임’ 페이지에 한 게시자는 “때와 장소에 맞게 옷을 갖춰 입는 것도 상대방에 대한 예의”라고 썼고, 해당 글에는 악성 댓글이 달렸다. 일간베스트저장소(일베) 등 사이트에서도 류 의원을 향한 도 넘는 비난이 나왔다.

이에 대해 류 의원은 “국회의 권위는 양복으로 세워지는 것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앞서 열린 청년 국회의원 연구단체 ‘2040청년다방’ 포럼에 참석할 때 입었던 옷을 본회의에도 입고 가기로 참석한 청년들에게 약속했다고 설명했다.

논란이 확산하자 정의당은 논평을 내고 “류 의원을 향한 비난이 성차별적인 편견을 담고 있다. 강력히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정의당 이정미 전 의원은 “21세기에 원피스로 이런 범죄에 노출된 채 살아가야 한다니, 정말 이럴 때 기분 더럽다고 하는 거다”라며 강도높게 비판했다.

또 민주당 고민정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국회의 과도한 엄숙주의와 권위주의를 깨 준 것에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옹호 입장을 밝혔다.

앞서 2003년 유시민 전 의원이 흰색 바지를 입고 등원했다가 국회 모독 논란이 일기도 했다. 국회법은 국회의원의 복장을 별도로 규정하고 있지 않다.
이미지 확대
분홍색 원피스를 입은 정의당 류호정 의원이 지난 4일 국회 본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분홍색 원피스를 입은 정의당 류호정 의원이 지난 4일 국회 본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