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에만 담배가 17억 4000만갑 판매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상반기보다 7000만갑 더 많이 팔렸다.
31일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2020년 상반기 담배 시장 동향’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담배 판매량은 17억 4000만갑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 증가했다. 다만 담뱃값 인상 전인 2014년 상반기(20억 4000만갑)와 비교하면 14.7% 감소한 수치다. 담뱃값 인상에 따른 금연효과가 어느정도 발휘한 것으로 해석된다.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권련 담배는 전체 판매량의 89.1%인 15억 5000만갑이 판매됐다. 전년과 대비해 5.4% 증가한 수치다. 그러나 나머지 담배 종류는 일제히 감소했다. 권련형 전자담배는 1억 8000만갑으로, 전년 동기 대비 6.6% 감소했다. 액상형 전자담배(CSV)는 120만 포드로, 같은 기간 80.3%나 급감했다. 이는 보건복지부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중단 권고를 지속적으로 시행하는 데 따른 결과로 보인다.
담배 판매량이 늘면서 세제부담금은 5조 6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10.7% 증가했다. 상반기 기준으로 2016년 5조 9000억원 이후 가장 높은 액수다.
세종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31일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2020년 상반기 담배 시장 동향’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담배 판매량은 17억 4000만갑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 증가했다. 다만 담뱃값 인상 전인 2014년 상반기(20억 4000만갑)와 비교하면 14.7% 감소한 수치다. 담뱃값 인상에 따른 금연효과가 어느정도 발휘한 것으로 해석된다.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권련 담배는 전체 판매량의 89.1%인 15억 5000만갑이 판매됐다. 전년과 대비해 5.4% 증가한 수치다. 그러나 나머지 담배 종류는 일제히 감소했다. 권련형 전자담배는 1억 8000만갑으로, 전년 동기 대비 6.6% 감소했다. 액상형 전자담배(CSV)는 120만 포드로, 같은 기간 80.3%나 급감했다. 이는 보건복지부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중단 권고를 지속적으로 시행하는 데 따른 결과로 보인다.
담배 판매량이 늘면서 세제부담금은 5조 6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10.7% 증가했다. 상반기 기준으로 2016년 5조 9000억원 이후 가장 높은 액수다.
세종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