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혁명 완성… 17개 시도 의석 얻어 전국적 승리”

입력 : ㅣ 수정 : 2020-03-29 17:49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여야 선대본부장에 듣는 총선 전략] 더불어민주 윤호중 선거대책본부장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선거대책본부장이 29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모든 시도에서 의석을 얻어 전국적 승리의 시금석을 놓겠다”고 말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클릭하시면 원본 보기가 가능합니다.

▲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선거대책본부장이 29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모든 시도에서 의석을 얻어 전국적 승리의 시금석을 놓겠다”고 말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4·15 총선 후보 등록을 마무리한 여야가 다음달 2일 공식 선거운동을 시작으로 마지막 총력전에 나선다. 여야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전례 없는 선거 국면을 맞게 됐다. 또 처음 도입된 연동형 비례대표제 역시 이번 총선의 변수가 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이 각각 “촛불혁명 완성”과 “정권 심판”의 깃발을 든 가운데 양당은 어떤 전략으로 총선을 준비하고 있는지 29일 양당 선거대책위원회의 실무 사령탑에게 물었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57) 선거대책본부장은 “이번 총선은 촛불혁명의 성공과 대한민국이 21세기형 선진국가로 갈 수 있는가를 결정짓는 선거”라고 정의 내렸다. 이를 위해 “원내 1당은 물론 17개 모든 시도에서 1석 이상의 의석을 얻어 전국적 승리의 시금석을 놓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선거의 의미와 목표는.

“촛불혁명의 정신이 시민이 참여하는 민주주의, 즉 민주주의 선진국가를 지향한 것이었다면, 코로나 이후 대한민국은 국민의 삶과 생명, 행복을 국가가 책임질 수 있는 사회로 가는 것이다. 이를 위해 그 어느 때보다 전국적인 승리를 이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현재 지역구(118곳)를 수성하고, 20대 총선에서 국민의당에 내줬던 호남에서 10석 이상 의석을 늘린 지역구 130석을 전망한다. 그리고 더불어시민당(민주당이 주도하는 비례연합정당)의 비례대표 7석(민주당 몫)을 더해 1당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가장 기대되는 지역과 어려운 지역은.

“20대 선거 때만 해도 호남과 TK(대구·경북) 지역이 취약했다. 실제 경북과 광주, 울산 3곳에서 단 한 석도 얻지 못했다. 이번에는 17개 모든 시도에서 한 석도 없는 곳은 없어야 되겠다. 이를 전국적 승리로 보고 있다.”

-TK 지역 가운데 기대할 만한 곳은.

“경북 구미을(김현권 후보)과 포항남울릉(허대만 후보)이 기대할 만하다. 대구는 현역 의원(수성갑 김부겸·북을 홍의락) 두 분 지키는 게 우선이다.”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어떤 영향을 미칠까.

“선진적인 선거제를 도입해 놓고도 취지에 맞게 운용하지 못하게 돼 국민들께 송구스럽다. 그러나 미래통합당은 분신술을 펴듯 비례정당을 만들었고, 우리는 엄연히 선거연합정당을 만들어 군소 정당과 함께 참여했다. 두 개 정당(기본소득당·시대전환)과 시민 사회를 통해 다양한 정책과 의제를 대변하는 후보들을 갖게 된 점은 소중한 성과라고 생각한다. ”

-여권의 제2 비례위성정당으로 인식되는 열린민주당의 지지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과거 열린우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의 이름을 차용하고 있기 때문에 익숙한 이름이라 그렇다. 곧 선거 기간에 들어가면 정치 커뮤니케이션의 속도도 빨라진다. 투표일까지 시민당의 득표율을 충분히 높일 수 있다고 본다.”

-시민당은 열린민주당과 어떤 차별점이 있나.

“열린민주당에서 공천받은 분들 중에는 민주당이나 시민당에 왔다면 탈락했을 분들이 많다. 우리는 적격성 여부를 떠나 비례대표를 기성 정치인이 정치를 계속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해 본 적이 없다. ”

-투표율에 따른 당의 득실과 대책은.

“국민 생명과 건강에 직결된 코로나 문제로 투표율 유불리를 말할 수 없다. 민주주의 발전에는 투표에 참여하는 국민이 많을수록 도움이 되고, 그렇게 하려면 빨리 코로나를 극복하는 수밖에 없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20-03-30 4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서울Eye - 포토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