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英 1위 차기 총리 후보, 애인과 싸워 경찰 출동...묵묵부답에 여론 싸늘

英 1위 차기 총리 후보, 애인과 싸워 경찰 출동...묵묵부답에 여론 싸늘

최훈진 기자
입력 2019-06-23 14:56
업데이트 2019-06-23 14: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가장 유력한 영국 차기 총리 후보로 꼽히는 보리스 존슨 전 외무장관이 지난 15일(현지시간) 런던 자택에서 나오는 모습. 2019.06.23 로이터 연합뉴스
가장 유력한 영국 차기 총리 후보로 꼽히는 보리스 존슨 전 외무장관이 지난 15일(현지시간) 런던 자택에서 나오는 모습. 2019.06.23 로이터 연합뉴스
2파전으로 좁혀진 차기 영국 총리 선출을 앞두고 지지율 1위를 고수해온 보리스 존슨(55) 전 외무장관이 지난 21일 새벽 애인과 격한 말다툼을 벌여 경찰이 출동한 사건이 언론을 통해 알려졌으나 이에 대해 무대응으로 일관하면서 여론의 집중포화를 맞고 있다.

22일(현지시간) BBC 등에 따르면 존슨 전 장관은 이날 버밍엄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보수당 선거유세에서 이 사건에 대해 수차례 질문을 받았으나 답을 피했다. TV로 생중계된 대담에서 존슨 전 장관은 처음 관련 질문을 받고 당황하며 “나는 국민들이 그런 것에 대해 듣고 싶어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국민들은 우리나라와 우리 당에 대한 내 계획에 대해 듣고 싶어 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에 대담 진행자가 “당신은 보수당 대표뿐 아니라 총리 후보자이지 않은가. 경찰이 당신의 집으로 출동한다는 것은 모두와 관련된 일이며, 당신은 이 질문에 답할 의무가 있다”고 재차 질문하자 존슨 전 장관은 이를 “타당한 의견”이라면서도 “(나는) 공약을 잘 지키는 사람”이라고 동문서답했다. 이어 두 차례 더 질문이 나오자 존슨 전 장관은 해당 논란과 관련해서는 언급하지 않겠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자 청중석에서는 “질문에 답하라”는 고함과 야유가 터져 나왔다.

여론은 싸늘하기만 하다. 일간 더타임스는 ‘유력 후보가 배짱으로 이 논란을 타개한다’는 제목의 칼럼을 실어 존슨 전 장관이 “통상적인 행동 기준을 어기며 대중의 주목을 받으려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비슷한 모습을 보인다”면서 “보수당이 대표를 세울 때 존경할 만하고 자제력 있는 인물을 택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일간 가디언은 “존슨이 애인과 벌인 다툼에 관련된 질문에 답을 하지 않으면서 선거운동이 휘청거리고 있다”고 보도했다.

전날 새벽 존슨 전 장관이 24세 연하 애인 캐리 시먼즈와 함께 사는 집에서 고성과 비명이 뒤섞인 심한 말다툼 소리가 나자 이웃의 신고로 경찰이 출동했다. 한 이웃은 존슨 전 장관의 집에서 ‘쾅’ 하는 소리에 이어 어떤 여성의 비명이 들렸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이 이웃은 시먼즈가 존슨 전 장관에게 “나 좀 가만히 놔둬” “내 집에서 나가“ 등을 외치는 것을 들었다고 가디언에 전했다. 그는 걱정스러운 마음에 존슨 전 장관 집에 찾아가 세 번 노크했지만 누구도 나오지 않아 경찰에 신고했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범법 행위나 우려할 만한 상황은 없어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았지만 이는 영국 집권 보수당 대표 경선을 1위로 통과한 존슨 전 장관이 2위인 제러미 헌트 현 외무장관과의 2파전을 앞둔 시점에서 벌어진 것이라 큰 논란이 됐다. 이런 보도와 관련해 존슨 전 장관은 현재까지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존슨 전 장관은 지난해 인권 변호사인 마리나 휠러와의 결혼생활을 끝내고 시먼즈와 새로운 연인관계를 시작했다. 가디언은 시먼즈가 존슨이 정치 활동을 하는 데 있어 활력을 불어넣어 주는 등 선거팀의 일원이자 연인이라고 평가했다.

약 16만명에 달하는 전체 보수당원은 22일부터 우편투표를 통해 최종 당대표를 뽑는다. 두 후보는 전국을 돌며 선거운동을 펼칠 예정이다. 선거운동의 첫 번째 연설은 오는 25일 열린다. 이에 따라 다음달 22일 시작하는 주에 새 보수당 대표가 선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새 대표는 자동으로 테리사 메이 현 총리의 총리직을 승계한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