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럽 국가들 ‘IS 가족‘ 꺼리는데 코소보 첫 집단 송환, 110명이나

유럽 국가들 ‘IS 가족‘ 꺼리는데 코소보 첫 집단 송환, 110명이나

임병선 기자
입력 2019-04-21 10:09
업데이트 2019-04-21 10: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소보의 한 여자 경찰관(오른쪽)이 시리아의 쿠르드 세력에 감금됐다가 20일(현지시간) 귀국해 브라니돌 마을의 외국인 구금 센터에 수용된 코소보 어린이들과 어울려 사진을 찍고 있다. 브라니돌 EPA 연합뉴스
코소보의 한 여자 경찰관(오른쪽)이 시리아의 쿠르드 세력에 감금됐다가 20일(현지시간) 귀국해 브라니돌 마을의 외국인 구금 센터에 수용된 코소보 어린이들과 어울려 사진을 찍고 있다.
브라니돌 EPA 연합뉴스
유럽 각국이 극단주의 조직 ‘이슬람국가(IS)‘에 합류한 자국민 귀국에 소극적인 마당에 20년 전까지 내전을 치렀던 신생국 코소보가 처음으로 대규모 송환에 나서 눈길을 끈다.

아벨라드 타히리 코소보 법무장관은 20일(현지시간) 프리슈티나 공항에서 “시리아로부터 우리 국민 일부를 귀국시키는 작전이 성공적으로 끝났다”면서 “코소보 정부가 미국의 도움을 받아 이 중요하고 민감한 작전을 조직해 시리아로부터 우리 국민 110명이 돌아왔다”고 밝혔다고 영국 BBC가 전했다. 그는 이어 “모든 우리 국민을 데려오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이며 이들 테러 조직들에 가담해 저지른 범죄 등은 정의의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타히리 장관의 발표 몇 시간 뒤 프리슈티나 공항에서 여자와 아이들을 태운 버스 2대가 경찰 인도를 받아 수도 외곽의 군부대로 이동했다. 방송은 어린이 74명, 여성 32명, 남성 네 명이라고 전했다. 2012년 이후 시리아로 건너가 IS에 합류한 코소보인은 300명이 넘으며, 그 가운데 전투원 약 70명이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 코소보 경찰에 따르면 시리아 현지에서 출생한 60명을 포함해 코소보인 여자와 어린이 약 150명이 시리아 북동부에서 쿠르드 세력이 운영하는 캠프에 수용돼 있었는데 코소보 당국은 이들 가운데 일부를 귀국시킨 것으로 보인다. 또 남성 30명, 여성 49명, 어린이 8명이 시리아와 이라크 내전 지역에 남아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2008년 세르비아로부터 독립한 코소보가 IS 조직의 그늘에 있던 자국민을 귀국시킨 것은 유럽 국가로는 사실상 첫 조치다. 이 나라 인구의 90%가 무슬림이다. 이라크를 제외한 IS 가담자의 출신 국가들은 시리아에 수용된 자국민을 송환하는 데 극도로 소극적이란 점 때문에 이례적으로 받아들여진다. 미국과 영국, 프랑스 등은 여성이나 아동을 사례별로 심사해 귀국 조치하고 있지만 ‘수십명’을 송환했다고 공표한 예는 없었다.

이달 중순 영국에 본부를 둔 시리아내전 감시단체 ‘시리아인권관측소’는 시리아 북부 쿠르드 세력이 IS 조직원 가족 15명을 러시아에 인도했다고 보고했으나, 러시아 정부는 확인도 부인도 안하고 있다. 관영 타스 통신은 지난해 12월부터 5개월 동안 시리아와 이라크에서 돌아온 자국 아동이 여러 차례에 걸쳐 50명이 넘는다고 아동권리보호당국을 인용해 이날 보도했다.

유엔에 따르면 쿠르드 세력의 캠프에 수용된 IS 가족 중 이라크인을 제외한 외국인은 약 1만명이며 어린이가 2500명에 이른다. 출신 국가별로는 러시아가 300~1000명으로 가장 많고 프랑스가 460~700명, 모로코 391명 순이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