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밀라노 시내 한가운데 설치된 벌거벗은 여성 조형물에 대해 여성혐오를 비판하는 페미니스트 예술로 볼 수 없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영국 가디언은 10일(현지시간) 올해 밀라노 디자인 위크를 맞아 두오모 광장에 설치된 작품 ‘고통받는 폐하’가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고 전했다. 이탈리아 유명 건축가이자 디자이너인 가에타노 페시가 만든 이 작품은 여성의 신체를 의자로 형상화하고 있으며 400여개의 화살이 꽂힌 채 야생동물에게 둘러싸여 있다.
페시는 1969년 목 지지대 부분이 여성의 가슴을 떠올리게 하는 의자를 선보였으며 이번 작품 역시 비슷한 형태다. 페시는 이 작품을 죄수로서의 여성이라는 아이디어에서 착안했다. 남성들의 편견이라는 감옥에 갇힌 여성들은 그곳에서 벗어날 수 없는 세상에 살고 있다는 의미다.
그러나 작가이자 사회활동가인 크리스티아 도나티 마이어는 더타임스에서 “이 예술가는 여성을 실내장식으로밖에 생각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실제 마이어는 이 조형물에 “대상으로서의 여성이 하나의 소파로서의 여성에게”라는 글귀의 스티커를 붙이기도 했다.
가디언 칼럼니스트이자 작가인 리아논 루시 코스릿도 “여성혐오를 비판하는 데 가장 적합한 사람이 이탈리아 남성은 아닐 것”이라면서 “이탈리아는 2016년 기준 남성에 의해 살해당한 여성이 149명을 기록하며 유럽 내에서도 페미사이드(여성혐오적 살해)의 비율이 가장 높은 국가 중 하나”라고 지적했다. 이탈리아 여성들은 1970년대까지만 해도 자신의 강간범과 결혼하도록 강요받았다.
민나리 기자 mnin1082@seoul.co.kr
가에타노 페시의 ‘고통받는 폐하’
밀라노 AFP
페시는 1969년 목 지지대 부분이 여성의 가슴을 떠올리게 하는 의자를 선보였으며 이번 작품 역시 비슷한 형태다. 페시는 이 작품을 죄수로서의 여성이라는 아이디어에서 착안했다. 남성들의 편견이라는 감옥에 갇힌 여성들은 그곳에서 벗어날 수 없는 세상에 살고 있다는 의미다.
그러나 작가이자 사회활동가인 크리스티아 도나티 마이어는 더타임스에서 “이 예술가는 여성을 실내장식으로밖에 생각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실제 마이어는 이 조형물에 “대상으로서의 여성이 하나의 소파로서의 여성에게”라는 글귀의 스티커를 붙이기도 했다.
가디언 칼럼니스트이자 작가인 리아논 루시 코스릿도 “여성혐오를 비판하는 데 가장 적합한 사람이 이탈리아 남성은 아닐 것”이라면서 “이탈리아는 2016년 기준 남성에 의해 살해당한 여성이 149명을 기록하며 유럽 내에서도 페미사이드(여성혐오적 살해)의 비율이 가장 높은 국가 중 하나”라고 지적했다. 이탈리아 여성들은 1970년대까지만 해도 자신의 강간범과 결혼하도록 강요받았다.
민나리 기자 mnin1082@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