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상선 컨테이너 운송 서비스 개시
8일 부산 북항의 부산항터미널에서 SM상선 소속 시마 사파이어호에 컨테이너를 선적하는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한진해운의 아시아·미주 노선을 인수한 SM상선은 이날 한국~태국·베트남 노선을 시작으로 컨테이너 운송 서비스에 들어간다. 올해 말까지 환적화물 18만개를 포함해 최대 25만개 컨테이너를 부산항에서 처리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부산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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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DI는 작년 10월까지 경기가 개선 추세라고 판단했지만, 11월 ‘둔화’라는 단어를 꺼내 들며 개선 추세가 종료됐다고 봤다. 이후 5개월 동안 둔화 판단을 이어갔지만, 이달 ‘부진’이라는 단어를 총평에서 처음 사용하며 진단 수위를 한 단계 더 높였다.
김현욱 KDI 거시경제연구부장은 “둔화보다 더 상황이 좋지 않다는 의미에서 부진이라는 표현을 사용했다”면서 “다만 이는 전망이 아닌 현재 경기 상황에 대한 평가로 ‘급락’이라고 판단한 것은 아니다”라고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KDI는 소비와 수출, 투자, 생산 등 주요 경제지표와 관련해 우려를 표했다. KDI는 “내수가 부진한 가운데 수출도 주력 품목을 중심으로 감소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소비를 의미하는 소매판매액 증가율은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했을 때 2월 -2.0%를 기록했고, 설 명절 이동 효과를 배제한 1∼2월 평균으로는 1.1%를 나타냈다. 작년 같은 기간 평균인 4.3%와 작년 4분기 3.0%보다 부진한 수치다.
KDI는 “설비투자 감소세가 심화하는 가운데 건설투자 부진도 지속하고 있다”고 전했다. 2월 설비투자는 기계류와 운송장비가 모두 부진해 26.9% 감소했다.1월 -17.0%보다 감소 폭이 확대됐다.
생산 측면에 대해서는 “광공업생산 부진이 심화하는 가운데 서비스업 생산 증가세도 둔화했다”고 판단했다. 2월 광공업생산은 반도체와 자동차 등 주요 품목에서 증가 폭이 축소되며 1월(-0.2%)보다 낮은 -2.7%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제조업 출하는 내수출하가 큰 폭으로 감소(0.8→-4.0%)하고,수출 출하도 감소를 지속(-2.4%→-0.1%)하면서 2.4% 줄어들었다.
KDI는 현재의 경기상황을 보여주고 향후 경기국면을 예고해주는 경기 동향 지표가 악화하는 점에도 우려를 나타냈다. 2월 동행지수 순환변동치(현재 경기상황 지표)는 전달보다 0.4포인트 하락해 11개월째 내림세를 이어갔다. 선행지수 순환변동치(앞으로의 경기를 예측하는 지표)도 0.3포인트 떨어지며 9개월째 하향곡선을 그렸다. 이 두 지표가 9개월 연속 동반 하락한 것은 관련 통계가 제공된 1970년 1월 이후 처음이다.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