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양∼김포∼강화 고속도로(서울강화고속도로) 19년만에 재추진

계양∼김포∼강화 고속도로(서울강화고속도로) 19년만에 재추진

김학준 기자
입력 2019-02-26 14:32
수정 2019-02-26 14:3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IMF 외환위기 여파로 백지화됐던 계양∼김포∼강화 고속도로(서울강화고속도로)가 19년만에 다시 추진된다.

26일 국토교통부와 인천시 등에 따르면 계양∼김포∼강화 고속도로 건설사업에 대해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했다.

지난 2000년 입안 당시 서울강화고속도로(서울∼계양∼김포∼강화, 33.6㎞)로 명명된 이 도로는 2001년 6월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B/C(비용 대비 편익)가 기준치인 1.0을 넘긴 1.19로 나타나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했으나 IMF 외환위기 이후 긴축재정으로 사업이 유야무야됐다.

그러나 이 고속도로는 국토부가 2016년 수립한 ‘국가간선도로망 5개년계획(2016∼2020년)’에 포함되면서 다시 주목을 받게 됐다.한화건설은 이듬해 전체 노선 가운데 계양∼김포 노선(27.7㎞, 사업비 1조 5000억원)만 민자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제안해 왔다. 하지만 2017년 민자 적격성 조사에서 B/C가 0.76에 그치자 국토부는 지난해 4월 국가재정사업으로 전환했다.

국토부는 사업을 재기획한 결과 서울강화고속도로의 근간인 계양∼김포∼강화 고속도로 건설에 중점을 두었다. 인천 계양구 상야동에서 김포를 거쳐 강화군 강화읍 갑곶리에 이르는 31.5㎞로, 추정 사업비는 1조 9000억원이다. 고속도로 시점인 계양JCT는 서울과 인천국제공항을 잇는 인천공항고속도로와 연결된다. 따라서 계양∼김포∼강화 고속도로는 서울강화고속도로와 사실상 같은 개념이다. 이 도로는 고촌JCT에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통진JCT에서 제2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와 각각 연결된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계양∼김포∼강화 고속도로가 서울강화고속도로로 불리던 때에 비해 길이가 2㎞ 가량 차이나는 것은 시대 변화에 따라 노선이 바뀌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노선은 한국도로공사가 자체 분석한 결과 B/C가 0.9 이상인 것으로 나타나 경제적 타당성을 어느 정도 충족시켰다.

이 고속도로는 지난해 12월 국토부가 발표한 3기 신도시 광역교통대책과도 관련이 있다. 계양JCT는 3기 신도시로 선정된 계양테크노벨리(인천 계양구)와 인접해 계양∼김포∼강화 고속도로는 수도권 서부를 관통하는 중심도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고속도로 종점인 강화는 북한과 가까워 남북 협력시대에 일정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보여 접경지역 SOC(사회간접자본시설) 구축 차원에서도 의미를 갖게 된다.

계양∼김포∼강화 고속도로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게 되면 기본계획 수립 및 기본·실시설계 등의 절차를 거쳐 2021년 착공될 전망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면 타당성 조사, 계획 수립, 설계 등의 행정절차를 최대한 앞당겨 조기 착공할 수 있도록 국토부에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김학준 기자 kimhj@seoul.co.kr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전북특별자치도 2036년 하계올림픽 유치 가능할까?
전북도가 2036년 하계올림픽 유치 도전을 공식화했습니다. 전북도는 오래전부터 유치를 준비해 왔다며 자신감을 보였지만 지난해 ‘세계잼버리’ 부실운영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은 상황이라 유치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도 있습니다. 전북도의 올림픽 유치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가능하다
불가능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