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양승태 일문일답] 양승태 전 대법원장 대법원 앞 기자회견

[양승태 일문일답] 양승태 전 대법원장 대법원 앞 기자회견

나상현 기자
입력 2019-01-11 09:32
업데이트 2019-01-11 1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양승태 전 대법원장이 11일 검찰 조사를 받았다. 전직 대법원장이 검찰 조사를 받는 것은 헌정사상 처음이다. 양 전 원장은 검찰 출석에 앞서 대법원 정문에 들려 “재임기간 일어난 일로 인해 국민 여러분께 큰 심려를 끼친 데 대해 진심으로 송구하다”고 입장을 밝혔다.

다음은 입장 발표 이후 취재진과의 일문일답.
이미지 확대
양승태 전 대법원장이 1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초동 대법원 앞에서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 관련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하기 전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19.1.11  연합뉴스
양승태 전 대법원장이 1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초동 대법원 앞에서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 관련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하기 전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19.1.11
연합뉴스

▶대법원 기자회견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있는데, 여기에서 입장발표를 하는 이유는 뭔가?

-대법원에서 기자회견을 한다기 보다는 제 마음을 대법원에 전 인생을 법원에서 근무한 사람으로서 수사하는 과정에서 법원을 한번 들렀다가 가고 싶은 그런 마음이었다.

▶대법원 입장발표가 후배 법관에게 부담을 줄 거란 생각 안 한 건가?

-아까 말씀드렸듯이 편견이나 선입견 없는 시선으로 이 사건을 봐주시면 감사하겠다.

▶놀이터 기자회견에서 재판개입 인사개입 없다고 하셨는데 지금도 같은 입장인가?

-그건 변함없는 사실이다.

▶검찰 수사에서 관련 자료들 나오고 있는데, 이 부분에서도 마찬가지인가?

-누차 얘기했듯이 그런 선입견을 갖지 말길 바란다.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