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목숨 건 출근… 또, 노동자들이 스러졌다

목숨 건 출근… 또, 노동자들이 스러졌다

김정화 기자
김정화 기자
입력 2018-12-27 22:42
업데이트 2018-12-28 01: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품사 러 동포·동원에프앤비 40대
기계 사이에 끼여 같은 날 참변당해
성탄 전날 인천서도 40대 ‘야근 참변’

지난 11일 충남 태안화력발전소에서 컨베이어벨트에 끼여 숨진 비정규직 노동자 김용균(24)씨 사건의 충격이 채 가시기도 전에 노동자 3명이 작업 도중 숨지는 사고가 잇따라 발생했다.

27일 경찰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지난 26일 오후 5시 13분쯤 충남 예산군 한 자동차 부품공장에서 러시아 국적 노동자 A(29)씨가 기계에 끼여 숨졌다. A씨는 공장 안 2층 운송장치와 철기둥 사이에 끼인 것을 동료들이 발견해 빼냈으나 숨졌다. 그는 이 회사 정규직으로, 러시아 국적 동포로 전해졌다. 고용노동부 천안지청은 해당 작업장에 대해 전면 작업중지 명령을 내렸다.

같은 날 오후 8시 40분쯤 충남 아산시 둔포면 동원에프앤비 공장에서 근로자 B(44)씨가 설비 사이에 끼여 사망했다. 사고 지점은 산업용 로봇이 설치된 곳으로, 상자를 자동으로 옮기는 포장 라인이었다. B씨는 상자를 옮기는 포장 공정의 컨베이어벨트가 고장 나자 이를 수리하다가 이곳에 설치된 산업용 로봇이 작동하면서 머리를 다쳐 변을 당했다. 아산경찰서는 고장을 수리하는 동안 산업용 로봇이 작동된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B씨도 정규직 직원으로 파악됐다. 이 공장에도 역시 작업중지 명령이 내려졌다.

인천에서도 성탄절 전날 공장에서 야간작업을 하던 40대 노동자가 기계에 끼여 숨진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인천 논현경찰서는 “지난 24일 밤 11시 30분 인천시 남동구 한 쇠파이프 제조업체에서 C(46)씨가 야간작업 중 기계에 어깨와 상반신 일부가 끼이는 사고를 당했다”고 27일 밝혔다. 김씨는 곧바로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이튿날 아침 8시 40분쯤 숨졌다. C씨는 사고 당시 동료 1명과 2인1조로 쇠파이프 포장 작업을 하던 중 작동 오류가 난 포장기계를 살피다가 기계에 몸이 끼인 것으로 조사됐다. C씨도 정규직으로 근무했다.

숨진 노동자 3명은 모두 정규직이었지만, 작업 환경이 열악한 중소기업에서 일하고 있었다. 민주노총 세종충남지역본부는 성명을 통해 “김용균 동지의 죽음이 잊히기도 전에 또다시 3명의 노동자가 안타깝게 목숨을 잃었다”면서 “노동자의 억울한 죽음이 더는 없도록 투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정화 기자 clean@seoul.co.kr
2018-12-28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