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뉴스 분석] 평화의 ‘기적’이 시작됐다

[뉴스 분석] 평화의 ‘기적’이 시작됐다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8-12-27 01:40
업데이트 2018-12-27 02: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6년만에 남북 철도·도로 연결 착공식

2002년 이후 개성 판문역서 역대 두번째
제재위반 논란 뚫고 남북 평화 열망 결실
경제적 파생효과 30년간 140조원 기대
실제공사까진 비핵화 진전 등 뒤따라야
남북 철도 선로·침목 연결
남북 철도 선로·침목 연결 개성 판문역에서 26일 열린 ‘동·서해선 남북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에서 남북 참석자들이 두 명씩 나란히 줄지어 서서 선로와 침목을 체인으로 연결해 고정하는 ‘체결식’을 하고 있다. 김상균(맨 앞 오른쪽)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과 림용두(왼쪽) 북측 철도성 부국장이 주황색 체결기구를 잡아당기고 있다. 개성사진공동취재단
남북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착공식이 26일 북한 개성 판문역에서 남북 양측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역대 두 번째다. 남북은 분단 이후 처음으로 2000년 첫 남북 정상회담에 따른 화해무드에 따라 2002년 철도·도로 연결 착공식을 가졌고, 2007년 경의선·동해선 철도 열차 시범 운행을 한 뒤 경의선 도라산역~판문역에서 화물열차를 운행했지만 보수정권이 들어서면서 1년도 안 돼 철길은 끊겼다. 그 후 10년 동안 철마가 달리지 못한 철길엔 잡초가 우거졌고 한반도는 전쟁 위기로 치달았다.

기약 없이 막혀 있었던 철길을 다시 연 건 평화를 열망하는 남과 북의 의지라 할 수 있다. 남북은 4·27 판문점선언에서 경의선·동해선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에 합의하고 8월 경의선 도로 현지 공동조사를 실시한 데 이어 평양공동선언에서 연내 착공식에 합의했다. 그 후 철도·도로 공동조사 및 착공식 일정은 미국과 유엔의 대북 제재로 인해 미뤄지는 우여곡절을 겪었다. 하지만 한국 정부의 설득으로 공동조사와 착공식에 대한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는 면제됐고 기어이 착공식이 열리게 된 것이다.

이번 착공식은 특히 북·미 간 비핵화 협상 교착에 따른 대북 대화 회의론이 일부 보수 강경층에서 대두한 가운데 열린 것이어서 의미가 더 크다는 평가가 나온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착공사에서 “분단으로 대립하는 시대는 우리 세대에서 마무리돼야 한다”며 “담대한 의지로 우리 함께 가자”고 했다. 김윤혁 북한 철도성 부상도 “북남 철도·도로 사업의 성과는 우리 온 겨레의 정신력과 의지에 달려 있다”면서 “철도·도로 협력의 동력도 민족 내부에 있고 전진 속도도 우리 민족의 의지와 시간표에 달려 있다”고 했다.

하지만 착공식 이후 실제 공사까지는 많은 난관을 극복해야 한다. 북·미 비핵화 협상이 진전되고 대북 제재가 완화 또는 해제돼야 연결 및 현대화 공사가 가능하다. 대북 제재가 완화되더라도 북한의 철로가 노후화돼 시속 30㎞ 안팎의 저속 운행만 가능한 상황이라 실제 공사에 착수한다 하더라도 긴 공사 기간과 많은 자원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남북 철도 연결 사업 비용은 적게는 20조원, 많게는 80조원이 들어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철도 연결에 따른 경제적 효과는 30년간 140조원에 달할 것으로 한국교통연구원은 추산한다. 남북 철도 연결이 평화와 안보 차원뿐 아니라 경제적 측면에서도 도움이 된다는 얘기다.

개성공동취재단·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8-12-27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