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임 하루 전 성탄 메시지 녹화한 매티스 전 미국 국방장관

사임 하루 전 성탄 메시지 녹화한 매티스 전 미국 국방장관

최훈진 기자
입력 2018-12-26 14:13
업데이트 2018-12-26 14: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제임스 매티스 전 미국 국방장관이 사임 의사를 밝히기 하루 전 녹화해놓은 영상 성탄 메시지가 25일(현지시간) 공개됐다. 의회 전문지 더힐 사이트 캡처
제임스 매티스 전 미국 국방장관이 사임 의사를 밝히기 하루 전 녹화해놓은 영상 성탄 메시지가 25일(현지시간) 공개됐다. 의회 전문지 더힐 사이트 캡처
“올 한해도 우리 영토와 영공, 영해를 지켜준 젊은이들에게, 그들의 신념을 지켜준 것에 대해 감사 드린다.”

시리아 철군, 방위비 분담금 등 사안으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충돌을 빚다 장관직에서 물러난 제임스(짐) 매티스 전 국방장관이 사임 의사를 밝히기 하루 전 녹화한 영상이 크리스마스인 25일(현지시간) 공개됐다.

지난 19일 만들어진 이 영상에는 매티스 전 장관이 군을 비롯해 국방부 전체 직원들에게 보내는 성탄 메시지가 담겼다.

그는 다음날인 20일 공개 서한에 “동맹국과 파트너국으로 이뤄진 독특하고 포괄적인 체제와 떼어놓고는 미국의 힘을 생각할 수 없다고 믿어왔다. (대통령은) 일치하는 견해를 가진 국방장관을 가질 권리가 있기 때문에 내가 자리에서 물러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면서 시리아 주둔군 전면 철수를 비롯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방위비 분담금, 북한, 이란 문제 등 주요 안보 정책을 둘러싼 대통령과의 견해 차로 그만두겠다는 뜻을 명확히 밝혔다.

매티스 전 장관은 영상에서 군인들에게 “(미국 독립전쟁 당시 조지) 워싱턴이 크리스마스에 델라웨어 강을 건넌 1776년 이후 당신들은 이 나라의 민주주의 실험을 지키기 위해 고향에서 맞는 성탄절 휴가를 포기해왔다. 대부분의 미국민들이 당신의 이름을 모르지만, (당신들 덕분에) 그들의 가족이 안전하다고 확신한다. 메리 크리스마스, 신이 당신을 안전하게 지켜주길”이라고 전했다. 미 국방부는 이 영상과 동일한 내용의 서한을 크리스마스 당일에 공식 트위터 계정에 올렸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매티스 전 장관이 공개적으로 사퇴 서한을 낸 것에 격분해 국방장관 교체시기를 2개월 앞당겼다. 국방부 장관 대행으로 지명된 패트릭 섀너핸 부장관은 방산업체 보잉 출신으로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의 입맛대로 안보 정책을 지휘하기 위해 점찍은 ‘예스맨’으로 평가된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