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학 와서도 ‘등수 타령’… 줄 세우기 상대평가 없앤다

대학 와서도 ‘등수 타령’… 줄 세우기 상대평가 없앤다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18-12-23 22:40
업데이트 2018-12-24 0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가 몇 등이길래 B학점 주신 거죠?”
성적 산정 기간마다 교수·학생 신경전
“서열중심·학생 간 과도한 경쟁” 지적도
연대·고대·이대 등 자율평가 확대나서
이미지 확대
“교수님, 제가 몇 등이길래 B학점을 주신 거죠?”

학생 등수를 매긴 뒤 한 줄로 세워 학점을 부여하는 ‘상대평가’ 방식을 폐지하거나 개편하려는 대학들이 늘고 있다. 인위적인 성적 평가 기준에 끼워 맞춰 성적을 주다 보니 불필요한 오해를 낳고, 학생 간 경쟁만 부추긴다는 지적이 나오면서다. 대학의 본래 교육 목표와도 배치된다는 주장도 이러한 분위기에 힘을 실어 주고 있다.

23일 대학가에 따르면 상대평가를 원칙으로 삼는 서울대가 일부 교양 과목 외에 전공 과목으로 절대평가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전공 수업 특성을 감안해 필요한 경우 상대평가를 적용하지 않아도 되는 예외 규정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현재 서울대는 신입생 세미나, 순수 실험, 영어강의 등 일부 교양 과목만 절대평가 방식을 인정하고 있다.

고려대는 3년 전부터 평가 방식을 교수 자율에 맡기면서 경영대, 문과대는 거의 대부분 절대평가 방식을 도입했다. 현재 고려대 전체 학부 과목의 70% 이상이 절대평가 방식을 적용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연세대는 내년 1학기부터 상대평가 원칙을 전면 폐지한다. 각 단과대학에서 학과, 교과목 특성을 고려해 평가 방식을 정하기로 한 것이다. 개편 작업을 맡은 홍원표 연세대 교육학과 교수는 “상대평가는 늘 남을 의식하게 만든다”면서 “창의적, 자유분방한 사고를 할 수 있는 학생을 키워 내기 위해서라도 더이상 줄세우기 방식인 상대평가는 유효하지 않다고 본 것”이라고 말했다.

성균관대, 이화여대 등 주요 대학들도 상대평가의 대안 찾기에 나섰다. 성균관대는 지난해부터 ‘플립트 수업’(일명 거꾸로 교실) 등 특수수업에 절대평가를 도입했다. 또 중장기 발전 계획을 내놓으면서 ‘서열 중심’의 상대평가에서 ‘성취 중심’의 절대평가 방식으로 바꾼다는 내용도 명시했다. 이화여대도 올해 ‘교수자율평가’ 제도를 도입해 교수들이 자유롭게 평가 방식을 선택하도록 했다. 그 결과 지난 1학기 절대평가를 적용한 과목이 전체 과목의 69.4%로 상대평가(16.9%) 과목의 4배를 넘어선 것으로 분석됐다.

그동안 대학들은 학점 인플레 현상을 방지한다는 명목으로 상대평가 원칙을 유지해 왔다. 학칙에도 “A학점은 전체 수강생의 30% 이내, B학점은 35% 또는 40% 이내로 줘야 한다”는 등의 규정을 못박았다. 배상훈 성균관대 교육학과 교수는 “기업들이 인재를 뽑으면서 대학에 책임을 전가한 측면도 있다”면서 “절대평가를 통해서도 공정한 평가가 가능하지만 교수의 평가 역량이 부족하다 보니 편의성 등을 이유로 상대평가를 선호해 온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때 교육부가 대학 구조개혁 평가 기준으로 ‘성적 분포의 적절성’ 지표를 제시하면서 대학들이 상대평가를 하도록 유도했다는 지적도 있다. 이에 교육부 관계자는 “대학들의 성적평가 방식이 합리적인지만 판단한다”며 상대평가를 우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18-12-24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