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반려견도 동상 걸린다…“겨울엔 따뜻하게 입고 산책을”

반려견도 동상 걸린다…“겨울엔 따뜻하게 입고 산책을”

김태이 기자
입력 2018-12-19 11:05
업데이트 2018-12-19 11: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겨울철 염화칼슘 등 제설제 먹지 않도록 조심해야”

흔히들 견공(犬公)들은 흰 눈을 좋아한다고 생각하지만, 반려견도 겨울철 동상과 저체온증에 걸릴 수 있어 옷을 따뜻하게 입혀야 한다.
‘반려견 산책은 주인 옆에 딱 붙어서’
‘반려견 산책은 주인 옆에 딱 붙어서’ 3일 오후 전북 전주시 전북대학교에서 열린 2018 반려동물 한마당에 참가한 반려견들이 올바른 산책방법 교육을 받고 있다. 2018.11.3/뉴스1
농촌진흥청은 반려견과 건강하게 겨울을 나기 위한 요령을 19일 소개했다.

농진청에 따르면 반려견의 체온은 37.7∼39.2도로 품종, 체형, 털의 형태에 따라 다르지만 생활하기에 알맞은 온도는 15∼26도다.

농진청은 “추운 곳에 오래 있으면 귀, 꼬리, 발가락이 동상에 걸릴 수 있고 저체온증이 나타나기도 한다”며 “털이 짧은 품종은 추위에 약해 보온에 더 신경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동상에 걸리면 주변 부위가 창백하게 변하고 만지면 아파한다. 이때는 마른 수건으로 동상 부위를 감싼 다음 머리말리개 등으로 따뜻하게 해 줘야 한다.

다만, 온도가 너무 높으면 조직이 손상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발병 부위가 어둡게 변했다면 바로 동물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야 한다.

저체온증은 정상 체온 이하로 떨어진 때를 가리키는 데, 가볍게 나타나면 피부가 창백하거나 떨림·무기력함·졸림 증상을 보인다. 그러나 체온이 많이 내려가면 생명을 위협할 수 있어 초기에 바로 조치해야 한다.

농진청은 “실내에서 지내는 반려견이라면 바깥 활동을 할 때 보온이 잘 되는 소재의 옷을 입혀야 한다”며 “산책은 볕을 쬐며 걸을 수 있는 시간과 장소를 골라 계획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또 집 밖에서 생활하는 반려견은 덮개나 방풍 비닐을 덮어 휴식처를 따뜻하게 해 주고, 내부에는 깔개를 깔아 주는 게 좋다. 체온 유지로 에너지 소모가 커 사료량은 늘려야 한다.

농진청 관계자는 “겨울에는 염화칼슘과 부동액을 뿌려 제설하는 도로가 많으므로 반려견의 발바닥이 다치지 않도록 장화를 신기면 좋다”며 “염화칼슘과 부동액을 먹지 않도록 조심하고, 외출 후에는 발바닥과 발가락의 눈과 물기를 모두 낚아내야 한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