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가축 배설물 더미만 1000개...갈 길 먼 영주댐 수질개선

가축 배설물 더미만 1000개...갈 길 먼 영주댐 수질개선

입력 2018-11-25 12:00
업데이트 2018-11-25 1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환경청에서 영주댐 인근의 낙동강 본류와 지류를 지난해 겨울부터 조사했더니 800개에서 1000개 사이의 축분더미(가축의 배설물)가 쌓여 있었다. 사실 지방자치단체에서 해야하는데 한국수자원공사에서 용역을 사서 각축분더미들을 쫓아다니면서 GPS로 위치를 파악해 지자체에 통보하고 있다.”
22일 한국수자원공사 관계자가 영주댐 운영실태를 설명하고 있다.
22일 한국수자원공사 관계자가 영주댐 운영실태를 설명하고 있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한국수자원공사는 21일 경북 영주에서 기자간담회를 가지고 영주댐 운영 상황을 설명하면서 이처럼 밝혔다.수공 관계자는 물관리 일원화가 됐지만, 영주댐 수질 개선을 위해 할 수 있는일이 크게 없다며 답답함을 토로했다.

현재 수공은 영주댐의 시설·운영 관리자 역할을 하고 있다. 유역의 수질관리를 위한 사업을 직접 제안하고 시행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물관리일원화를 위한 3법(정부조직법, 물기본법, 물기술산업법)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국토교통부 수자원국과 한국수자원공사가 환경부로 이관되는 등 물 분야 지각변동이 일어났지만, 정작 댐을 총괄적으로 감독하는 수공에는 불법행위 단속권한 등 적극적으로 수질을 관리할 수 있는 권한이 없는 것이다.

지자체와 수공, 환경부가 영주댐 관리 주체를 정리하지 못하는 사이 영주댐 인근의 환경은 개선되지 않고 있다. 수질을 악화시키는 주범인 축사의 축분은 불법적으로 내버려진 것이 많아 정확한 숫자조차 파악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수공은 대략 800개에서 1000개 사이의 축분더미가 영주댐 인근에 존재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수공은 비가오는 날 지자체에 통보해 비가림막으로 축분을 덮고 드론으로 물의 색을 관찰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지만, 수질 오염을 막는 근본적인 대책은 아니라는 게 일선의 시각이다.

또, 유량이 부족한 탓에 하천 하류에서는 육상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모래를 담아두는 ‘모래댐’ 역할을 하는 유사조절지에 모아 둔 모래로 육상화 현상을 되돌릴 수 있다고 말하지만, 이를 증명할 데이터가 없어 실현 가능한지 확신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수공은 영주댐 수질관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해 법과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해 건의할 예정이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