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0번호, SKT는 7.5% 남아…번호고갈 대비해야”

“010번호, SKT는 7.5% 남아…번호고갈 대비해야”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18-11-01 09:23
수정 2018-11-01 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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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 A씨는 최근 휴대전화 번호를 바꿨지만 다시 번호를 변경하려고 한다. 일상생활에 방해가 될 정도로 전 주인을 찾는 전화와 문자가 많이 오기 때문이다. 현재 해지된 번호는 28일이 지난 뒤 제3자에게 다시 주도록 하는 ‘재활용 제한 기간(에이징 기간)’이 운영 중이지만, 휴대전화 번호가 유한 자원인 만큼 새로운 번호를 제공받기에는 한계가 있다.
자유한국당 윤상직 의원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국가과학기술연구회 등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2018.10.22 toadboy@yna.co.kr
자유한국당 윤상직 의원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국가과학기술연구회 등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2018.10.22 toadboy@yna.co.kr
SK텔레콤 등 이동통신 3사가 정부로부터 할당받은 ‘010’ 번호의 80% 이상을 소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번호 고갈’ 사태에 대비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자유한국당 윤상직 의원이 3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받은 ‘010 번호 개통 현황’에 따르면 지난 8월 말 기준 SK텔레콤은 정부로부터 할당받은 3380만개 번호 중 92.5%인 3125만개를 사용하고 있다. 남은 번호는 7.5%인 255만개에 불과하다. 또 KT는 2456만개 중 1855만개(75.5%), LG유플러스는 1556만개 중 1073만개(68.9%)를 각각 사용 중이다.

이동통신 3사를 통틀어서는 총 7392만개 중 81.9%인 6053만개를 사용해 18.1%인 1339만개만 남아 있다. 앞서 정부는 2004년 ‘010 번호 통합’ 정책을 통해 011·016·017·018·019 등 기존 이동통신용 번호의 신규 가입을 없애고, 신규·변경 가입자는 010 번호만 사용하도록 했다. 전체 1억개 번호 중 112·119와 같은 긴급 전화와 혼선 가능성 등을 피하기 위해 사용을 제한한 ‘0000∼1999’를 제외한 약 8000만개를 사용할 수 있는데 휴대전화와 태블릿 등 2대 이상의 단말기를 동시에 쓰는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번호 고갈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과기부는 KT와 LG유플러스의 남는 번호를 SK텔레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번호공동사용제 등을 통해 대비하고 있다. 윤 의원은 “소비자 불편이 없도록 정부는 지속적인 수요 예측을 통해 효율적으로 번호 자원을 관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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