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방북 수락한 교황, 한반도 평화 촉진자 되길

[사설] 방북 수락한 교황, 한반도 평화 촉진자 되길

입력 2018-10-18 22:18
업데이트 2018-10-19 0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황 방북은 비핵화 협상에 단비…북한도 인권개선 노력 기울여야

프란치스코 교황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방북 초청을 사실상 수락했다. 교황은 어제 오후(현지시간) 교황청을 공식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의 예방을 받고 “공식 초청장을 보내주면 무조건 응답을 줄 것이고, 방북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한다. 앞서 김 위원장은 지난달 평양에서 열린 남북 정상회담 당시 문 대통령에게 교황 초청의 뜻을 전달해 달라고 요청한 바 있어 교황 방북을 위한 절차가 곧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북·미 협상이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교황의 방북 수락 소식은 가뭄에 단비처럼 반갑다.

문 대통령은 이날 38분간 진행된 교황과의 단독 면담에서 한반도 평화와 화해를 위한 한국과 교황청의 공동 관심사에 대해 심도 있게 의견을 나눴다. 특히 한반도 평화와 공동 번영을 위한 기도와 지지를 요청하면서 교황의 방북을 적극 설득했다고 한다. 교황의 초청 수락은 그 의미가 결코 적지 않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2013년 즉위한 이래 지구촌 분쟁지역에서 벌어지는 갈등을 중재하면서 평화의 사도 임무를 수행해 왔다. 미국과 쿠바의 국교 정상화, 콜롬비아 평화협정 타결 등에서도 막후 역할을 했다. 교황 방북이 북·미 간 비핵화 협상과 평화 구축에 큰 힘이 될 수 있다고 보는 이유다.

문 대통령은 앞서 성베드로성당에서 열린 ‘한반도 평화를 위한 특별미사’에 참석하고 ‘우리 국민이 분단을 극복하고 평화를 이루도록 큰 힘을 달라’는 특별연설까지 했다. 교황청이 성베드로성당에서 특정 국가의 평화를 위한 미사를 봉헌하고, 교황청의 국무총리 격인 피에트로 파롤린 국무원장이 직접 미사를 집전한 것도 매우 이례적이라고 한다. 한반도 평화에 대한 프란치스코 교황과 교황청의 관심과 염원이 그만큼 크기에 가능한 일이다.

교황청의 이례적인 환대와 미사를 접하면서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 구축에 대한 프란치스코 교황의 지지를 재확인했다. 교황은 올해 신년미사는 물론 이미 4·27 판문점 정상회담과 6·12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을 전후한 미사에서 한반도 평화를 위한 축원과 기도를 아끼지 않았다. 이번에 방북 초청까지 수락함에 따라 우리 정부의 한반도 평화 구축 노력은 전 세계의 지지를 얻게 됐다. 폐쇄사회인 북한도 교황을 맞이하면서 ‘정상국가’로 변모할 의지를 보여줄 귀중한 기회를 얻게 됐다. 교황 방문을 계기로 종교의 자유 등 인권 개선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학수고대 끝에 성사된 프란치스코 교황의 방북이 한반도 평화 여정을 앞당기는 촉진제가 되길 기대한다.

2018-10-19 3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