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위안부재단 해산 놓고 한일 외무장관 ‘평행선’

위안부재단 해산 놓고 한일 외무장관 ‘평행선’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8-09-27 16:04
업데이트 2018-09-27 16: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韓 강경화 “지혜롭게 풀자”
日 “합의 착실히 이행해야”
이미지 확대
악수하는 한일 외교장관
악수하는 한일 외교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26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열린 회담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2018.9.27
외교부 제공 연합뉴스
박근혜 정부 시절, 일본 정부의 출연금 10억엔(약 100억원)을 받아 설립한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한 화해·치유재단을 해산하는 문제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뚜렷한 입장 차가 확인됐다.

우리 정부는 기능을 잃고 껍데기만 남은 재단의 해산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지만 일본 외교당국은 지난 2015년 12월 28일 한일 정부가 타결한 한일 위안부 합의를 착실히 이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6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한일외교장관회담에서 화해치유재단 처리와 관련해 “지혜롭게 문제를 풀어가자”는 입장을 밝혔다.

외교부에 따르면 강 장관은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을 만나 “25일 한일 정상회담 결과를 바탕으로 지혜롭게 문제를 풀어나가자”고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뉴욕에서 만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에게 “위안부 피해 할머니와 국민의 반대로 화해·치유재단(이하 재단)이 정상적 기능을 못 하고 고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지혜롭게 매듭지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었다.
유엔총회 참석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5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뉴욕 파커 호텔에서 만나 정상회담을 위해 회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2018.9.26  연합뉴스
유엔총회 참석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5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뉴욕 파커 호텔에서 만나 정상회담을 위해 회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2018.9.26
연합뉴스
강 장관은 재단 해산을 시사한 문 대통령과 같은 맥락의 입장을 일본 측에 전달한 것으로 해석된다.

고노 외무상이 재단 문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어떻게 언급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다만 외교부는 고노 외무상이 위안부 등 과거사에 대한 자국의 입장을 설명했다고 소개했다.

그동안 일본 정부 기조에 비춰볼 때 고노 외무상은 ‘한일위안부 합의를 착실히 이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하며 위안부합의에 근거해 설치된 재단의 해산에 반대한다는 뜻을 전달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주한일본대사관 관계자는 이날 재단 처리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 공식 입장을 묻는 연합뉴스의 질문에 “이번 정상회담(한일정상회담)에서 재단 현황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며 “그것을 바탕으로 양국 정상은 이 문제가 한일관계에 악영향을 주지 않도록 서로 지혜를 모아 나가자는데 뜻을 같이했다”고 답했다.

일본대사관 관계자는 이어 “한일 간 합의의 착실한 이행이 필요하다는 것이 일본 정부의 공식 입장”이라고 부연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