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아베 앞에서 문 대통령 칭찬·김정은 친서 자랑

트럼프, 아베 앞에서 문 대통령 칭찬·김정은 친서 자랑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8-09-27 10:01
업데이트 2018-09-27 10: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의 미·일 정상회담 자리에서 기자들 앞에서 양복 안주머니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꺼내 보이고 있다.  AF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의 미·일 정상회담 자리에서 기자들 앞에서 양복 안주머니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꺼내 보이고 있다.
AF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양자회담 모두 발언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거듭 감사인사를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아베 총리의 면전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보낸 친서를 직접 꺼내들어 보이기도 했다.

유엔총회에 참석 중인 트럼프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의 롯데 뉴욕 팰리스 호텔에서 아베 총리와 나란히 앉았다. 그는 본격적인 회담에 앞서 환담하는 자리에서 “문 대통령이 어제 대통령으로서 나에게 아주 친절한 말씀을 해주신 데 대해 감사드리고 싶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은 어제 아주 대단했다. 많은 사람과 인터뷰를 했고 특히 폭스뉴스와 인터뷰를 했는데 말씀들이 대단했다”고 찬사를 이어갔다.
이미지 확대
아베 총리 앞에서 김정은 친서 공개한 트럼프
아베 총리 앞에서 김정은 친서 공개한 트럼프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미국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롯데 뉴욕 팰리스 호텔에서 열린 아베 신조(왼쪽) 일본 총리와의 회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보낸 친서를 양복 안 주머니에서 꺼내 보이고 있다. 2018.8.27
AP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전날 브렛 베이어 폭스뉴스 정치 담당 앵커와 인터뷰에서 북한의 비핵화 조치가 트럼프 대통령의 결단 덕분이었다며 그를 한껏 치켜 세웠다.

문 대통령은 인터뷰에서 “오늘의 이 엄청난 변화, 70년간의 북미 간의 역사 속에서 최초로 이루어진 북미 간의 정상회담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위대한 결단 덕분이며 그 점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에게 찬사를 아끼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 회담 이후로 문 대통령을 못 만났기 때문에 이 감사인사를 그가 듣길 바란다”며 “친절한 말씀을 해주신 데 대해 감사드린다. 매우 감사하다”고 거듭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김 위원장의 친서도 공개했다. 그는 양복 안주머니에서 흰색 편지를 꺼내 보이면서 “어제 김 위원장으로부터 특별한 편지를 받았다”며 “아주 빨리 김 위원장과 2차 북미정상회담을 하게 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6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롯데 뉴욕 팰리스호텔에서 열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말을 듣고 있다. 2018.9.27 AP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6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롯데 뉴욕 팰리스호텔에서 열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말을 듣고 있다. 2018.9.27
AP 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은 2통의 친서의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하진 않았지만 ‘역사적이다’, ‘감명깊다’, ‘아름다운 예술작품’이라며 김 위원장의 편지를 극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두 통의 친서 가운데 한 통을 아베 총리에게 보여줬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이것은 정말로 획기적인 편지”라고 호응했다고 그는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친서가 어떠한 경로로 전달됐는지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으나, 전날 입국한 리용호 북한 외무상을 통해 건네졌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리 외무상은 이날 오전 회동을 가졌다.
이미지 확대
미국 뉴욕에서 열린 유엔 총회에 참석한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6일(현지시간)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2018.9.27  AFP 연합뉴스
미국 뉴욕에서 열린 유엔 총회에 참석한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6일(현지시간)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2018.9.27
AFP 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은 회견에서 “이걸(비핵화를) 끝내길 희망하는 그의 태도라는 관점에서 점에서 볼 때 감명적인 편지들”이라며 “나는 진짜로 이걸(비핵화를) 끝내길 원한다고 믿는다”고 밝혔다.

다만 “내가 틀릴지도 모른다”고 덧붙였다.

이어 “우리는 매우 좋은 관계를 갖고 있다. 그는 나를 좋아하고 나도 그를 좋아한다. 우리는 잘 지낸다”며 “그는 나에게 가장 아름다운 편지들을 썼다”고 거듭 찬사를 쏟아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