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유엔총회서 자화자찬… 각국 정상들 ‘키득키득’ 비웃음

트럼프 유엔총회서 자화자찬… 각국 정상들 ‘키득키득’ 비웃음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8-09-26 22:28
업데이트 2018-09-27 00: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역사상 어느 행정부보다도 많은 성과”

웃음소리에 연설 중단… “예상 못한 반응”
‘먼로 독트린’ 언급하며 美우선주의 강조
마크롱 “민족주의는 항상 패배로 이어져”
유엔총회 일반토론 연설하는 트럼프
유엔총회 일반토론 연설하는 트럼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유엔총회 일반토론에서 연설하고 있다. 2018.09.26.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뉴욕 유엔총회에서 미주 대륙에 대한 유럽의 간섭을 배제한 19세기 ‘먼로 독트린’까지 원용하며 미국 우선주의와 반(反)세계화를 재차 강조했다. 하지만 자신의 업적에 대한 자화자찬으로 각국 정상 등 참석자들의 비웃음만 사며 체면을 구겼다는 평가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34분 50초에 걸친 기조 연설을 통해 “우리가 지난 1년간 얼마나 엄청난 성과를 거뒀는지 설명하려고 여러분 앞에 섰다”며 “취임한 지 2년도 채 안 됐지만 트럼프 행정부는 미국 역사상 어느 행정부보다도 많은 성과를 이뤄 냈다”고 강조했다.

순간 각국 정상들 사이에서 키득거리는 웃음소리가 터져 나왔고 트럼프 대통령은 잠깐 연설을 멈췄다. 그리고는 눈살을 약간 치켜올린 뒤 “사실이다”고 반박했다. 청중의 웃음소리가 커지자 그는 멋쩍게 웃으며 “이런 반응은 예상하지 못했는데 그래도 괜찮다”며 “미국 증시가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미국 경제가 어느 때보다 좋다”고 자부심 가득한 설명을 이어 갔다.
이미지 확대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자신의 트레이드마크와도 같은 ‘미국 우선주의’라는 표현을 직접 쓰진 않았지만 줄곧 이를 시사하는 발언을 내놓았다. 그는 “미국은 미국인들이 다스린다. 우리는 세계화(글로벌리즘)라는 이데올로기를 거부하고 애국주의를 환영한다”면서 “과거 (제임스) 먼로 대통령(1817~1825년 재임)은 다른 국가의 개입을 용납하지 않겠다고 천명한 바 있다”고 말했다. 미국이 유럽 열강보다 약소국이던 1823년 아메리카 대륙에 대한 유럽의 간섭을 반대하고자 내세운 ‘먼로 독트린’까지 끌어다 사용한 셈이다. 이는 일대일로(육·해상 실크로드 건설) 등을 통해 전 세계적 영향력을 확대하는 중국을 의식한 발언이라는 관측이 나오나 미국이 초강대국인 현 상황에는 걸맞지 않다는 반론도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무역 분야와 관련해 “미국은 더는 이용당하지 않을 것”이라고 공언했다. 그는 “중국이 (2001년) 세계무역기구(WTO)에 합류한 뒤 미국에서 300만개의 제조업 일자리와 6만여개의 공장이 사라졌다. 중국의 시장 왜곡을 용납할 수 없다”며 무역전쟁에서의 임전무퇴 의지를 강조했다.

그는 “미국은 지금까지 해외 원조 분야에서 세계에서 가장 큰 기부자이지만, 정작 우리에게 주는 나라들은 드물다”며 “해외 원조 제도를 손질하기 위해 유심히 살펴보고 있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이날 5번째 연사로 나선 트럼프 대통령의 연설 이후 9번째 연사로 나선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다자주의의 가치가 훼손당하는 것을 좌시하지 말아 달라. 민족주의는 항상 패배로 이어진다”며 우회적으로 트럼프를 비판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8-09-27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