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BMW, 뒤늦게 사과했지만 의혹 여전

BMW, 뒤늦게 사과했지만 의혹 여전

입력 2018-08-06 23:10
업데이트 2018-08-07 02: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화재 사고 원인 ‘EGR쿨러 결함’ 고수

국토부 “안전진단 차량 10%가 문제”

BMW그룹코리아가 잇단 주행 중 화재 사고의 근본 원인을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쿨러의 냉각수 누수’ 때문이라고 거듭 밝혔다. 하지만 EGR 쿨러 문제는 기존부터 지적된 원인 중 하나인 만큼 의혹과 불안을 명확히 해소하기엔 역부족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김효준 BMW그룹코리아 회장은 6일 서울 중구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민들에게 불안과 심려 끼친 점 송구하게 생각한다”며 고개를 숙였다. 지난 8개월간 30여건의 BMW 차량 화재가 발생하는 동안 김 회장이 공개석상에서 사과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김 회장은 차량 화재 원인에 대해서는 EGR 쿨러 누수, 긴 주행거리, 장시간 주행, 바이패스 밸브 열림 등 4가지 조건이 동시에 충족돼야 화재가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요한 에벤비클러 BMW그룹 품질관리부문 수석부사장은 “쿨러에서 냉각수가 새면 침전물이 형성되고 검댕이 흡기다기관에도 축적될 수 있다”며 “특정 조건에서 바이패스 밸브가 열리는데, 밸브가 열린 상태에서 냉각되지 않은 가스로 인해 과열 현상이 일어나고 불꽃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BMW 측에 추가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고 발표했다. 국토부는 또 “BMW가 현재까지 진행한 안전진단 결과 10%가 문제 차량으로 분류됐다”고 밝혔다. 리콜 대상 차량이 10만 6000대라는 점에서 당장 화재가 발생할 개연성이 높은 차량이 1만대 이상이라는 추산이 가능하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2018-08-07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