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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증류주 판매 ‘진로’ 압도적 1위

세계 증류주 판매 ‘진로’ 압도적 1위

김규환 기자
입력 2018-07-09 23:10
업데이트 2018-07-10 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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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처럼 7위·좋은데이 10위

하이트진로의 소주인 ‘진로’가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증류주 브랜드로 나타났다. 롯데의 ‘처음처럼’과 무학의 ‘좋은데이’도 상위 10대 브랜드에 이름을 올렸다.

영국 주류시장 분석기관인 IWSR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증류주 판매 순위를 집계한 결과 진로(9ℓ통 기준)는 7591만통이 팔려 압도적인 1위에 올랐다. 진로는 판매량이 전년 같은 기간보다 0.8% 증가하며 2년 연속 1위를 수성했다. 2위 브랜드와의 격차가 4400만통에 이른다. 2위는 태국 타이 베버리지의 루앙카오 브랜드로 9ℓ통 기준 3175만통이 팔렸다.

ADB 인도 위스키인 오피서즈 초이스는 지난해 3151만통이 판매돼 3위를 기록했다. 처음처럼은 전년보다 2.2% 늘어난 2555만통이 팔렸으나 순위는 5위에서 7위로 밀려났다. 좋은데이(1855만통)는 전년 9위에서 10위에 턱걸이했다.

IWSR은 “상위 10위권 대부분을 장악하고 있는 아시아 브랜드들은 해당 지역에서 인기가 좋기 때문”이라며 “한국 소주 시장은 워낙 강세고, 인도산 위스키 등도 해당 지역에서의 판매량이 월등히 많다”고 분석했다.

가장 많은 국가에서 판매된 증류주는 디아지오의 보드카인 스미노프 브랜드다. 판매량 2563만통을 기록해 6위에 그쳤으나 지난해 세계 155개국에서 팔려 나간 덕분이다. 스카치 위스키의 대명사인 조니 워커 브랜드의 판매량은 전년 대비 2% 늘어나며 12위, 바카디 럼이 13위, 잭 다니엘 위스키가 14위를 각각 차지했다.

증류주 판매 순위 100에 디아지오가 18개 브랜드가 등재돼 가장 많았다. 발렌타인의 페르노리카가 10개 브랜드로 뒤를 이었다. 종류별로는 위스키가 29개로 가장 많았고 보드카 19개, 럼 6개 등으로 집계됐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8-07-10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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